명리학의 정도를 추구하는
郝山 盲派命理

맹파명리 간지오의 책 내용중 갑목 소개

작성자
: 관리자
등록일
: 2018-02-14
조회수
: 654
댓글
: 0
맹파명리 간지오의 책 내용중 갑목 소개
관리자 2018년02월14일
    제17절 
 
십천간(十天干)의 갑()
 
 
갑목(甲木)은 하늘에 있으면 우레가 되고땅에 있으면 큰 나무가 되며사람에게 있어서는 지도자가 된다물상(物象)으로는 목재동량(棟梁), 전신주빌딩사당 등이다甲木의 물상(物象)은 고귀한 것으로 웅장하고 당황(唐惶)한 것인데왜냐하면 12지지(地支)에서 노대(老大)하고 그 지위가 분명한 것이 다른 천간(天干)과는 비교가 되지 않기 때문이다세계 제일의 것맨 위에 있는 것들은 모두 이 유상(類象)에 속한다.
 
()은 지위가 아주 높아서 더 이상 올라가지 못하고 아래로 내려가는 것만 쓸 뿐이다그런 까닭에 그 본신(本身)은 아주 비참하고 슬프다다른 사람의 도움이 없으며단지 다른 사람이 오면 도와줄 뿐이다.
 
우리가 사용하는 체()와 용()으로 생각하면 알게 되는데甲木이 가장 좋은 것은 용()을 점할 때이지 체()를 점할 때가 아니다왜냐하면 사람이 능히 그러한 고귀한 물건을 쓴다면 당연히 그의 지위가 높아지기 때문이다甲木이 체()를 점유하면 오히려 좋지 않다어떻게 해야 능히 甲木이 용()을 점유하겠는가?
 
한 번 생각해보자십간(十干)에서 양()은 고귀하게 보고()은 비천(卑賤)하게 본다대부분의 음간(陰干)은 모두 갑()을 보는 것을 기뻐한다()은 을 좋아하고()도 을 좋아하며()도 을 좋아하고()도 을 기뻐하는데가장 을 기뻐하는 것은 바로 계()이다.
 
천간(天干하나씩과 갑()의 관계를 살펴보겠다()이 일주(日主)가 되는 상황을 채용하여 설명하겠다.
 
갑일(甲日)이 을()을 보면 이 의 재()를 빼앗으므로 甲木은 을()을 보는 것을 기뻐하지 않는다이러한 규칙에서 살펴보면 일간(日干)의 갑()이 음()인 을()을 보면 기뻐하지 않는데()의 생산에 불리하기 때문이다부연하자면세상에는 여러 부류의 사람들이 있어 다양한 사람을 만나게 되는데당신이 생활하는 중에 당신이 편리한대로만 모든 걸 점유한다면 당신은 아마 영원히 다른 상황을 이용하지 못할 것이다.
 
    -건조-
午 戌 卯 巳 -乙亥運에 乙庚合원국의 巳火에 앉은 乙木이 허투한
겁재인데乙亥運으로 달리니 乙木 겁재가 을 받아 비겁이 과 하니 탈재의 뜻이 있다반드시 어떤 사람이 그 재산을 빼앗으려 한다-부동산재벌-
 
예를 들어 2차 대전 때 독일에 사는 유태인 형제가 피난할 곳을 찾고 있었는데큰 형은 그가 예전에 도와준 적이 있는 아주 바쁜 사람에게 도움을 구하였고동생은 예전에 자기를 도와주었던 사람에게 도움을 구하였다결과는 어떻게 되었겠는가?
 
마지막에 동생은 도움을 받아 탈출하였고형은 만나기가 어려워 도움을 받지 못했다이 한 가지 사실이 여러분의 일생에 늘 계시(啓示)가 되지 않을까그것은 예전에 도와주었던 사람에게 희망을 가질 필요가 없다는 것이며그가 반드시 당신에게 보답을 한다는 보장도 없다는 것이다당신이 과분하게 바라지만 않는다면과거에 도움을 주었던 사람이 앞으로도 당신을 도와 줄 것이다.
 
원래 제목으로 돌아가서,
 
갑일(甲日)이 병()을 보면 식신(食神)인데()의 빼어난 기가 밖으로 발설되는 것으로 영화(榮華)가 밖으로 드러나는 상()이다이 활목(活木)일 때 꽃이 피면 갑()은 빼어나게 아름다워진다만일 사목(死木)이라면 연소(燃燒)하는 것과 같아서 쉽게 다 타버려 사라질 것이다그러나 갑()이 병()을 보면 병()은 바로 갑()의 체()가 된다이러한 체()는 잘 보호해야 비로소 좋은데만일 신()과 합하거나 혹은 계()에 극()을 당하면 곧 부서진다꽃이 비록 아름다우나 오히려 쉽게 꺾임을 당한다.
 
乙 甲 丁 丙 -곤조-
亥 戌 酉 午 -이 여자는 키가 크고 아주 미인인데 생목(生木)이 를 본 이다.그의 2번째 결혼은 일찍이 이름을 한 때 날렸던 신의(神醫)인 호만림(胡萬林)이다.
 
 
갑일(甲日)이 정()을 보면 상관(傷官)인데()에게 빼어난 기()가 된다그러나 정화(丁火)는 심성(心性)이 편파적이어서 사람은 총명하나 작은 총명일 뿐이다다만 정화(丁火)가 임()과 합하여 배인(配印)하면이 사람의 총명은 정도(正道)로 쓰임을 표시하며 격외(格外)로 그 재화(才華)를 나타낼 것이다.
 
丁 甲 丁 乙 -건조-
卯 寅 亥 巳 -이 명조와 같이 활목(活木)이 丁火를 보면 주로 수기(秀氣빼어난 기)를 의미한다丁火는 또한 주로 문문화를 나타낸다그래서 이 명주는 시인이다.  (육유남송시대 시인)
 
 
 
丁 甲 丁 甲 -건조-
卯 戌 丑 辰 -은 주로 머리이고은 주로 신경이다이 명조에는 모병(毛病)이 존재하다丁丑은 하나의 으로 을 한다그리고 丁卯도 하나의 인데 을 한다丁火가 대표하는 신경이 상반된 작용으로 출현한다그래서 신경착란이다.
 
 
 
갑일(甲日)이 무()를 보면 편재(偏財)인데반드시 갑()이 얻는 것이 아니며얻는다 해도 얼마 되지 않는 돈이어서 그것을 취해도 재부(財富)가 되지 않는다이 를 보면 부서지는 곳이 없어야 한다.
 
戊 甲 丙 癸 -건조-
辰 辰 辰 卯 -甲木 일간 아래 辰土 인성고(印星庫)가 주공을 한다인성(印星)은 주로 권력이다그리고 이것이 천(穿)한 것이 卯木 겁재 양인이니 타인을 제복하려는 뜻이 있다그래서 이 사람은 능히 지도자가 될 수 있다.
 
 
갑일(甲日)이 기()를 보면 정재(正財)인데과 의 합은 바로 갑()이 기()의 재색(財色)을 탐연(貪戀)하여 귀성(貴性)을 잃게 된다그런 까닭에 일반적으로 갑()은 기()와 합하는 것을 기뻐하지 않는다()은 머리가 되고 기()는 땅이 되므로 갑()이 기상(己象)과 합하면 머리를 숙인다는 뜻이 있다사람은 줏대 없이 굽혀서는 안 되고 허리를 곧게 펴야 하는데이같이 한 번 합하면 합으로 부서지는 것이다적어도 이러한 모양의 사람을 만나면 아주 인색할 것이며다시 존위(尊位)를 찾기가 어려울 것이다.
 
庚 甲 庚 己 -건조
午 寅 午 酉 -丙寅運 辛巳年에 이혼하고 壬午年에 재혼했다己合으로 인하여 신분이 낮은 여자와 결혼함처궁 은 의 이니그래서 제1차 혼인은 헤어짐을 요한다.
 
 
 
갑일(甲日)이 경()을 보면 칠살(七殺)이 되는데()이 경()을 좋아 하는 이유는 어째서인가예를 들어 갑()이 활목(活木)이라면 큰 나무가 되는데()을 보면 그 곁가지를 잘라주므로 갑()이 자라는 것이 곧아지며 아름다워진다()이 사목(死木)이라도 경()을 기뻐하는데왜냐하면 이 때 경()은 도끼까뀌대패가 되며 은 가공(加功)되어 그릇이 된다.
 
庚 甲 己 乙 -건조-
午 戌 卯 巳 -甲木은 시상의 허투한 庚金을 기본적으로 좋아한다.그러나 년간의 乙木 때문에 크게 꺼리는데乙亥운은 乙庚合하니 비견이 와서 그를 해()한다.
 
 
 
갑일(甲日)이 신()을 보면 정관(正官)인데()은 신()을 보는 것을 가장 꺼린다왜 그런가()이 활목(活木)일 경우 신()은 곧 못이 되는데나무토막에 못을 박는 것이니 나무를 다시 쓸 수 있겠는가당연히 못에 의해 못쓰게 된다이러한 이치를 모두 일상생활에 적용하면 되며간지(干支)는 바로 생활의 이치와 완전히 함께 하는 것이지 생활을 떠난 간지(干支)는 없다.
 
辛 甲 乙 庚 -건조-
未 午 酉 申 -자금 및 융자 관련 업무를 다루는데 자산이 4백위앤 달한다子運의 壬辰年 寅月에 남방으로 빚을 받으러 갔다가 살해당하였다살인범은 자살하였다辛金을 두려워 함.
 
 
갑일(甲日)이 임()을 보면 편인(偏印)인데()은 임수(壬水)를 기뻐하며 더욱 자란다다만 갑()은 명중(命中)에 수()가 태왕(太旺)하지 않는 것을 기뻐한다그러나 이 때 요구되는 것은 갑()이 반드시 활목(活木이어야 하며사목(死木)은 임수(壬水)가 생해주는 것이 필요하지 않다만일 갑신(甲申)이라면 이러한 갑()은 쉽게 죽을 수 있으므로 임()을 보면 반드시 좋은 것은 아니다.
 
乙 甲 壬 壬 -곤조-
丑 辰 寅 辰 -원국의 주공이 아주 크다관고(官庫)가 인고(印庫)에 들어간다산서성 정협의 주석이다대운이 酉運으로 할때  에 니 목숨을 앗아간다戊子年은 辰土를 引動하는 고로 같은 차()에서 한명의 여비서도 또한 죽었다.
 
 
갑일(甲日)이 계()를 보면 정인(正印)인데비록 인()이 나를 생()한다 해도 갑()이 가장 두려워하는 것이 계수(癸水)이다이것은 아주 기괴한 일인데 어째서 그런지 생각해 보아라()는 어떤 점에서는 벌레와 비슷하다계수(癸水)라는 수()는 갑목(甲木)을 생하지 못하고 또한 비를 대표하지도 않으며 그것은 벌레이다비록 아주 작지만 甲木을 침해한다경험한 바에 의하면甲木 일주가 계수(癸水)를 본 사람의 머리위에 흉터가 있었고 또 머리에 상처가 있는데 길게 움푹 파여져 있었다.
 
 
癸 甲 辛 癸 -건조-
酉 辰 酉 未 -귀먹은 농아이다이 팔자는 이 많고甲木은 의 침입을 두려워한다甲木은 주로 머리이고 2개의 癸水가 길게 머리위에 있다. 2개의 는 귀를 표시한다.
 
 
()은 신체에서는 머리얼굴두발눈썹을 대표한다오장에서는 담()이고 근육이나 신경을 대표한다갑일(甲日)이 기()와 합하면 두 가지 가능성이 있는데하나는 얼굴에 긴 반점이 있기 쉬우며또 하나는 머리를 들면 곧지 않고 곱사등이 되기 쉽다.
 
귀격(貴格)을 갖춘 갑일(甲日)을 만나기가 아주 어려운데대부분은 갑()을 용()해야 귀한 명()이 된다갑일(甲日)이 생성(生成)하기에 가장 좋은 것은 활목(活木)의 갑()이며생존 조건이 우월해야 음간(陰干)의 해()를 당하지 않는다활목이 가장 좋은 것은 빼어난 기()를 발현하여 자기의 재화(才華)를 나타내는 것이다갑목()이 사목(死木)이라면 수명의 환난을 견뎌내야 한다.
 
그러면 어떤 상황에서 활목(活木)이 되고어떤 상황에서 사목(死木)이 되는가통근(通根)하고 수()를 보면 활목이 되고통근(通根)하지 못하고 수()를 보면 사목(死木)이 되며또한 통근(通根)해도 수()를 보지 못하면 사목(死木)이 된다.
 
  돌아가기
상호 : 학산맹파명리연구소 대표자 : 박형규
사업자번호 : 010-12-29230 통신판매업신고 : 제2013-서울종로-0756호
대표주소 : 서울시 종로구 종로 127-2(종로3가) 영흥빌딩 502호 대표전화 : 02-765-1468
Copyright (c) 2023, All tights reserved,
맹파명리(盲派命理)는 상표법[상표등록증 제 40-0987617호(서적등 14건), 서비스상표등록증
제41-0268047호(운명철학관경영업 5건)] 의거하여 등록한 상호입니다.
홈페이지의 모든 자료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