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가 오늘은 완연한 봄입니다.
▣ 키워드: 궁과 성, 확장된 궁, 허와 실, 합은 응기. 출현응기. 지지의 상.
多婚男命[다혼 남명]
-乾造-
丁 庚 庚 甲
亥 戌 午 辰
乙 甲 癸 壬 辛 -2大運-
亥 戌 酉 申 未
要确定第一任妻子是甲辰的甲木,这个甲被比劫庚劫了,是比肩争妻象。
这个甲落根在辰与亥,到甲戌运,甲虚了,容易被人劫,这是其一;戌又克亥水冲辰土,克了甲的根,必离。
确定甲戌运离,遇流年己卯,甲己合,卯戌合引运,这算是应期;第二年庚辰,庚到克甲,而辰到被戌冲,又是应期。所以这两年必离。
再分析,第二个老婆就是丁亥的亥了,这个亥是伤官落于时上,主小,要小很多才算。因为这有晚辈或学生的象,他找的就是他学生。
첫 번째 妻는 甲辰의 甲木을 妻로 확정하는데, 이 甲木은 비겁 庚金에게 겁(劫:빼앗김)을 당한다.
즉 비견쟁처(比肩爭妻)의 상(象)이다. 여기의 甲은 辰과 亥에 떨어져 根이 된다. 그런데
甲戌運에 이르러니 甲이 허투(虛透) 되어, 쉽게 남들에게 빼앗김을 당한다.
◈ 추가설명: 왜 여기서 甲木을 처로 확정했는가?
단순히 재성이라서 처로 보면 안된다. 원국에서 처로 확정할때는 궁과의 관련성을 가질때만 처로 확정한다. 일지 戌土가 처의 본궁이다. 같은 오행의 토인 辰土가 년지에 출현한 관계로 년지 辰을 또다른 처궁으로 본다. 이 辰土 처궁위에 甲木이 앉아 있으니 甲木을 처로 확정한다.
戌運은 또 亥水를 克하고 辰土를 冲하니, 甲의 根을 克하는 관계로, 필히 이혼(離婚)이다.
甲戌運은 이혼(離婚)으로 확정할 수 있는데, 流年 己卯年을 만나, 甲己合으로, 卯戌合으로
運을 인동(引動)하니, 이것은 응기로 계산한다. 제2년 庚辰年에 庚이 이르러 甲을 克하고,
辰이 이르러면 戌沖을 당하니, 이해도 응기이다. 그래서 이 兩年 필히 헤어진다.
※추가설명: 왜 甲木 처가 甲戌대운 己卯年과 庚辰年 두해에 이혼하는가?
대운 甲戌이 오니, 년간의 辰에 앉은 甲이 象이 변하여 戌에 앉게 되었다. 실에 앉은 甲이 허에 앉게 되었다. 이말은 甲木이 쉽게 날라갈 수 있음을 나타낸다. 게다가 戌은 甲의 근인 亥水와 辰土를 충하니 성과 궁이 괴되어 이대운에서 이혼을 한다고 보았다.
※ 추가설명: 甲戌대운 10년중에 己卯年,庚辰年을 이혼이 일어난 해로 본 이유는?
己卯年은 유년의 己卯가 대운의 戌과 甲과 합하니 대운의 甲戌이 이해에 직접 활동함을 나타낸다.다시 말하면 合이 甲戌을 움직이게 했다. 甲戌이 움직이니 冲克하는 작용이 일어난다.
庚辰年은 원국의 庚金과 辰土가 출현한 응기로 본다. 즉 원국의 庚과 辰이 출현하니, 대운의 甲戌이 움직여 甲은 극당하고 辰을 冲하는 작용이 일어난다.
다시 분석하면, 2번째 처는 곧 丁亥의 亥이다. 여기의 亥는 상관이 시상에 떨어지니, 주로 나
이가 적지만 재능이 많은 것으로 계산한다 亥水가 시지에 있고 상관이니 여기서는 후배 혹은
학생의 象이기 때문에, 그가 찾은 처는 그의 학생이다.
※ 추가설명: 亥水를 2번째 처로 본 이유는?
단순히 亥中의 甲木이 재성이니 처로 보면 안된다. 항상 궁과의 관련성을 보아야 한다. 처궁의 戌中의 丁火가 시간으로 올라갔다. 그래서 丁火를 또다른 처궁으로 본다. 丁火 궁밑에 亥水 재성이 앉아 있으니 亥를 처로 확정한다. 쉽게 말하면 궁과성이 동일한 주안에 있을시 처로 확정한다.
※ 추가설명 : 이 명조는 작가이다. 작가인 이유는?
맹파 강의를 들으신 분들은 알 것이다. 丁火은 문자, 亥水는 먹묵 象이 있다는 것을!
이 명조의 주공은 丁亥자합이다. 그래서 작가의 상을 유추해낼 수 있다. 즉 월지의 午火는 관살로 형태가 없는 무형의 문자로 실(實)이니 가치가 없다. 그런데 이 午火가 시간의 丁火로 허투되었다. 이 말은 가치가 없는 무형의 문자가 가치있는 글자로 변하였다는 뜻이다. 즉 이 시간의 丁火가 자기의 생각인 식신 亥水와 自合하고 있으니 즉 먹묵인 亥水를 사용한다는 뜻이 된다. 먹묵인 亥水를 사용한다는 말은 丁火 만나 아름다운 문장을 만들어 낸다는 뜻이 된다. 그래서 작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