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리학의 정도를 추구하는
郝山 盲派命理

갑.을목에 대하여

작성자
: 관리자
등록일
: 2012-12-03
조회수
: 356
댓글
: 0
하기 내용은 단건업 선생이 2006년(?)경에 중국에서 강의한 기초교재에 나오는

내용입니다. 단건업 맹파가 어떻게 풀어내는지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

■ 干支의 특성을 상세하게 풀음

제 1절 10天干의 특성

1, 甲乙木

甲木:

큰 나무[大樹], 곧은 나무[直木]이고, 甲木이 생존하는 조건은 근(根:뿌리)과 水의 生을 얻어야 한다. 예를 들면 甲子에서 甲木은 無根으로 본다.

乙木:

초(草: 풀), 화묘(禾苗: 벼, 싹), 장가(庄稼: 익은 벼), 등(藤: 등나무), 굽어진 나무 등이다. 乙木이 생존하는 조건은 甲木과 같다.

◐명국중에서 甲乙木을 분석하려면, 먼저 그것이 사목(死木)인지, 활목(活木)인지를 보아야 한다. →그 다음 그것이 生長할수 있는 계절을 보아야 한다.

木이 생존하는 데는 계절의 다름이 있어, 그것의 희기(喜忌)는 한결 같지 않으나, 결론적으로 甲乙木이 사느냐, 살지 못하느냐가 위주가 된다.

木에 대해 死活을 나눈 것은, 바로 맹파명리의 특별한 이론이다. 활목(活木)의 조건은 아주 엄격한 조건이 있다.

◎활목(活木)은 根과 水가 있어야 한다는 것은 개괄적인 말이고, 자세히 말한다면 반드시 아래 2개의 조건에 부합해야 한다.

1, 木은 먼저 根이 있어야 한다. 그 根이 일주(日主)와 비교적 가까워야 한다. 가장 좋은 것은 월령이나 일지나 시지에 있어야 한다. 년지에 있는 根은 너무 멀므로 根으로 말하지 않으며, 있어도 또 없는 것과 같다.

2, 水가 요컨대 木의 根과 연결되어 木이 水의 生을 얻거나, 혹은 根이 있는 木이 천간에서 왕수(旺水)의 生을 얻으면 비로소 활목(活木)이라고 할 수 있다.

만약 水가 木根과 거리가 아주 멀게 되면, 生해줄 수 없으므로 木도 또한 살 수가 없다; 당연히 어떤 팔자는 水가 木을 生해주지만 가로 막혀 水의 生을 받지 못할 수 있다.

만일 국중에 水가 旺하다면 水의 공급이 막혔던 神이 아주 약해도 이 水가 木에 이르러 生해줄 수 있다.

예를 들면, 甲子 日主가 년에서 卯를 보면, 卯는 根으로 말하지 않고, 좌지가 비록 子水라도 無根한 木이라면, 水가 生해줄 법이 없으니, 甲木은 死木이 된다.

다시 甲子 일주가 월이나 시에서 卯를 보면, 卯는 당연히 甲의 根이지만, 그러나 子水는 오히려 卯木을 生하지 않으므로 甲木이 비록 根이 있다 해도, 오히려 水의 生을 얻지 못하므로, 甲은 또 死木이 된다.

활목(活木)이 일주(日主)가 될 때에는, 根이 傷하면 안 된다. 傷하게 되면 명주의 수명이나 건강에 영향을 미치며, 어떤 때는 전국이 모두 무너진다.

活木은 火를 보는 것이 기쁜데, 火가 그 꽃을 피우고 빼어난 氣를 발하기 때문이다. 活木은 水의 적시어 윤택하게 함을 의지해야 다시 잘 자라는 까닭에, 活木은 水를 보는 것을 기뻐한다.

그러나 활목(活木)은 金이 와서 극해(克害)하는 것을 두려워하며, 또 金이 와서 그 根을 傷하게 하는 것을 두려워한다.

活木은 매근(埋根)한 철(鐵)을 가장 두려워한다. 예를 들면 甲辰이 酉를 만나거나, 乙卯가 申을 보는 것 등이다.

◎ 死木은 水를 두려워한다. 예를 들면 우리들이 일상생활 하는 중에 보는 목재, 나무목판, 가구, 탁자와 같아서 水를 보면 부패하고 썩는 까닭에, 死木이 만약 국중에서 水를 보면 가장 좋은 것은 水를 괴도(壞掉: 부셔버리다)하는 것으로, 괴(壞)하게 되면 吉이 된다.

그 외 死木은 火를 보면 타버리므로 왕화(旺火)를 보는 것을 꺼리며, 보게 되면 쉽게 다 타버림을 만나게 되고, 다타버리면 수명이 짧아지는 뜻이 된다.

◐주의를 요할 것은, 사목(死木)이 일주(日主)가 될 때라도, 坐下에 根이 있으면 傷하면 안 된다.

왜냐하면 干支는 一體가 되기 때문이며, 그 根을 傷하게 되면 일주(日主)도 또한 오래 살지 못하게 된다(死木도 또 생존에 문제가 된다)

예를 들면 甲寅, 乙卯, 乙未등으로, 이것들과 活木의 根은 傷하면 안 된다는 뜻이지만 뜻은 또 다름이 있다. 甲辰과 乙亥가 일주(日主)가 되면, 그 根이 상함을 입으면 안 되는데, 그러나 辰과 亥중에는 水와 木이 있으므로, 이것은 이미 活木이기 때문이다.

⑴ 甲乙木의 死活

일주(日主)인 甲乙木이 지지에 根이 있고, 木이 또 水生을 得할 때 즉 活木이고, 그 반대는 死木이 된다.

甲乙木의 일주가 活木일 때, 명국을 분석할 때는, 그 생존조건이 주(主)가 되므로, 그 근(根)이 주위(주변)의 생존환경과 다른 支와의 관계를 보아야 한다.

無根한 死木일 때는, 버리고 보지 않고, 오직 그 坐支만을 본다.

◐死木은 水의 生을 꺼리는데, 즉 亥水를 보는 것을 꺼린다. 고로 亥運으로 가면 일반적으로 불길하다. 子水를 보면 원국이 子水에 대한 희기(喜忌)를 보고 판단하는 것이 중요하며, 亥水를 보는 것과는 다르다.

예1) 건조

시 일 월 년

庚 甲 甲 戊

午 子 子 戌

분석:

甲木 일주가 無根하여 死木이 되고, 그 坐支가 부서짐을 당해 일주(日主)를 버리고 보지 않는다.

년과 시지가 午戌로 半三合이고, 2개의 인성인 子水가 중간에 있어, 子는 戌의 克과 午의 沖을 받아 세력에 포위를 당하고 있다. 2개의 甲에게 또 泄을 당하고 있어, 자수의 原神인 庚金은 허투하여 시간에 있어, 生이 子水에 이르지 못하니, 인성인 子水에 제(制)가 있다.

子水가 주위(主位)에 있으면서 制를 당하니, 印은 주로 권력으로 이것은 관명(官命)이 된다. 칠살인 庚金이 허투(虛透)하여 문호(門戶)에 있으니 명기(名氣: 인기 지명도)가 있음을 표시한다.

주의할 것은 甲木은 死木이 되니, 좌하의 子水 인성이 制를 당하는 것이 가능하다.

시간의 庚金은 水의 원신(原神)이나 허투(虛透)하여 무력하고, 또 격위(隔位)하여 자수(子水)를 生하지 못한다. 실제로 子水는 원신(原神)이 생해줌이 없어 아주 약한 것이니, 절대로 한 번 보고 2개의 子가 午를 沖하는 것으로 보아, 곧 명국의 구조가 子水가 午火를 制하는 것으로 보면 안 된다.

예2) 건조

시 일 월 년

丙 甲 甲 戊

寅 寅 子 申

분석:

甲 일주가 록에 앉았는데, 시지에 또 록을 보고, 월상에 子水가 寅을 生하니, 甲은 활목이라 金을 두려워한다.

년상에 申金 칠살이 있어 본래 꺼리는 것인데, 그러나 子水 인성이 化하고, 인성이 또 寅木을 생하니, 申金을 전환하여 꺼리지 않게 된다.

이 명조에서 귀한 것은, 인성이 칠살을 化하고, 또 生身하는 것으로, 이러한 종류의 구조는 대부분 관명으로 화살득권(化殺得權)이라 칭한다. 이 사람은 정처급 간부이다.

예3) 건조

시 일 월 년

甲 甲 丙 乙

戌 子 戌 未

분석:

甲木 일주가 子水에 앉았으니, 根이 되지 않으며, 년상에 비록 木庫인 未土를 보았으나 너무 멀어서, 있다 해도 없는 과 같아, 甲木은 死木이 된다.

명국중에 2개의 戌이 子水를 협극(夾克)하니 制할 수 없고, 년상에 未가 子를 천하여 子水를 제(制)하였으나, 단 제정(制淨)하지 못했다.

子水는 인성이며 또 일주(日主)의 좌하에 있으니, 거인득권(去印得權)한다. 이 사람은 청급 간부이다.

제시:

日主가 년상에서 뿌리를 보면, 일반적으로 根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본다. 그러나 월령의 根은 반드시 根으로 본다. 예를 들면 본명조의 未土가 만약 바꾸어 月支에 있으면, 곧 일주인 甲木의 뿌리가 된다.

예4) 건조

시 일 월 년

庚 甲 庚 辛        癸 甲 乙 丙 丁 戊 己 -大運-

午 申 寅 巳        未 申 酉 戌 亥 子 丑

분석:

이 조의 甲木은 월령에 록을 보았으나, 오히려 水가 木을 생해줌이 없으니, 甲木은 死木이 된다.

국중에 지지는 木火가 세력을 이루고, 일주의 좌지는 칠살 申金인데, 寅沖, 巳合, 午克으로, 의향은 申殺을 制하는데 있다.

천간은 한 덩어리 金인데, 辛은 좌하의 巳에 合制되고, 申의 原身인 庚은 월과 시의 2군데에 투하여 制가 없으나, 木火에 앉아 허투(虛透)하고 있다.

이 명국은 지지의 칠살을 制한 것이 좋지만, 그러나 천간의 칠살은 모두 制하지 못한 상태이다. 대운도 또한 木火地로 가지 않으니, 官을 담당하는 命이라고 판단하면 안 된다.

“제부정(制不淨)한 관살은 財로 보는 것”을 맹파의 논리이므로 이 명조는 발재(發 財)할 수 있다.

丙戌運으로 가, 丙이 이르면 원국의 巳가 이르는 것이 되고 또 寅午戌로 三合 식상국이 되니, 관살을 제거하여 發財하게 된다.

예5) 건조

시 일 월 년

戊 乙 辛 乙        甲 乙 丙 丁 戊 己 庚 -大運-

子 酉 巳 巳        戌 亥 子 丑 寅 卯 辰

분석:

일주(日主)인 乙木이 根이 없으니, 死木이라 버리고 보지 않는다. 乙의 좌하에 酉金 칠살이 2개의 상관인 巳에 克合을 당하고, 酉의 원신(原身)인 辛이 월간에 투하고, 또 좌하인 巳에 合制를 당하니, 酉官이 制를 받고 있으며, 상관이 酉殺을 制하는 구조이다.

巳의 원신(原身)이 시상에 戊土로 투하여 좌하의 子水를 合制하여, 印도 또 制를 당했으니, 殺과 印이 모두 制를 당하였다. 殺이 또 中神으로 좌하에 있고, 자신에게 속하니 官命이 되며, 이 명조는 정처급 간부이다. [중요]

대운이 丑으로 흘러, 三合 칠살국이 되니, 巳인 상관이 制를 당하고, 칠살이 주공(做功)을 하고, 칠살이 合한 것이 좌하에 있다; 또 子水는 印으로 殺과 印이 서로 배합하니 권력이 된다.

이 사람은 辛巳年에 승진이 있다. 癸未年은 子水를 穿한다. 즉 인성이 穿을 당하면 官이나 공작(일)방면에 불길함을 표시하는데, 실제로 이 년에 공작(직업)을 잃었다.

甲申年은 巳申이 合하여 申官이 合을 당하여, 빈위(賓位)로 이르니, 일할 것이 없었다.

乙酉年은 殺이 도위하니, 삼합 살국(殺局)으로, 巳상관을 制하는 주공으로, 이 년에 관(官)을 맡게 되었다.

단건업 주석:

말하기를, 이 명조는 원국이 合局이라, 누가 누구를 制하는지 명확하지 않다. 살이 制를 당하거나 혹은 살이 가서 다른 것을 制하면, 살이 功이 있게 되어 모두 吉로 논한다. 丑運은 巳 상관이 삼합 관살국에 制를 당하여, 살이 상관을 制하니, 酉殺이 功을 베풀므로 官이 있다.[중요]

중요:

명국중에 관살은 3가지 상황 하에서 吉이 된다.

㉠관살이 다른 神에 制를 당하거나, ㉡관살이 印에 化를 당하거나

㉢관살이 가서 다른 神을 制하는 것으로, 이 3가지를 일컬어 관살이 유용(有用)하거나 공(功)이 있다고 한다.

예6) 건조

시 일 월 년

丁 乙 辛 癸       甲 乙 丙 丁 戊 己 庚 -대운-

丑 酉 酉 卯       寅 卯 辰 巳 午 未 申

분석:

일주 乙木이 년지에서 록(祿)을 보았는데, 이 록(祿)이 빈위(賓位)에 있으므로, 일주(日主)의 根이 되지 않아, 乙木은 死木이 된다.

국중에 유살(酉殺) 중신(中神)이 쌍현(雙現)하니, 丑을 보아도 合局이 되지 않고, 丑墓로 들어가니, 이 墓는 일주(日主)와 관련이 없어, 명주(命主)에게는 정식적인 공작(일)이 없음을 표시한다.

卯祿이 년상에 있으니 원방(遠方)이고, 2개의 酉에 沖을 당했다. 卯가 년상에 있으니 원방을 대표하며 고향을 떠남을 표시한다. 록(祿)은 또 돈과 음식의 뜻이 있다. 실제 이 사람은 국외로 나가 작은 음식점을 내었다.

국중에 묘록(卯祿)이 2개의 酉에 충을 당했는데, 록(祿)은 신체를 대표하는데 그러나 卯가 빈위에 있어, 일주의 根으로 보지 않으므로, 충(沖)을 당해도, 명주의 수명으로 표시하지 않고 다른 사람으로 본다.

년주인 癸卯는 록(祿)이 인성을 차고 있으니, 마땅히 같은 象으로 보며, 癸水 인성은 모친인데, 殺이 록(祿)을 沖하니 모친의 흉을 표시한다. 실제로 그의 모친은 국외에서 차사고로 돌아가셨다.

※ 이 명국(命局)은 殺이 록을 沖制하니, 병권(兵權)을 장악하는 것이 아니다. 殺이 丑墓로 들어가고, 墓가 또 열리지 않아, 官이 없다.

안내:

록(祿)이 년월에 있으면 모친(母親)으로 보는 것이 가능하다.

예7) 건조

시 일 월 년

丁 乙 己 戊       丙 乙 甲 癸 壬 辛 庚-大運-

亥 巳 未 戌       寅 丑 子 亥 戌 酉 申

분석:

일주 乙木이 未月에 태어났는데, 시지에 또 亥를 보아, 根이 있고, 水生이 있으니, 活木이 된다.

국중에 火와 燥土가 세력을 이루고, 좌지인 巳火가 본래 活木이 기뻐하는 것이지만, 巳가 亥를 沖하여 亥水 인성을 制한다. 亥水는 乙木의 根이므로, 制를 당하면 안 된다.

일주 좌하는 상관인 巳火인데, 그 원신인 戊土가 투하여, 년상에 있으며, 좌하의 戌은, 또 未를 刑하니, 2개의 根이 모두 傷하였다.

戌未로 刑하는데, 戌과 未는 財가 된다. 巳가 亥를 沖하는데, 巳는 혼인궁이 된다.

이 사람은 비단 일생에 혼인이 순조롭지 않을 뿐 아니라, 또 생활환경도 좋지 않은데, 모두 혼인궁에 모병(毛病)이 있기 때문이다.

예8) 건조-염석산

시 일 월 년

丁 乙 辛 癸

丑 酉 酉 未

분석:

일주 乙木이 년상에 未를 보았지만, 根으로 논하지 않으니, 死木이 된다. 국중에 酉殺이 많고 旺한데, 中神이 쌍현(雙現)하여 국을 이루지 못하고, 시지의 丑墓로 들어간다.

丑未沖하니, 丑은 관살의 庫로 未의 沖開를 당한다. 그러나 殺庫가 앉은 곳이 치우쳐 있다. 동시에 국중에 金과 습토(濕土)의 세력이 강(强)하여 양인고(羊刃庫)인 未를 沖制하였다.

殺庫인 丑이 刃庫인 未를 沖制하니, 殺庫가 주공(做功)[殺과 함께 명국중에 주공하는 이치와 흡사하고, 공은 막대하다]하니, 이것은 병권을 장악하는 것이다.

이것은 해방 전에 일찍이 산서성 군정(軍政)의 대권을 장악하여, 장장 38년을 관할하였던 염석산의 명조이다.

예9) 건조

시 일 월 년

戊 乙 壬 丁

寅 丑 子 未

분석:

이 명조는 乙木이 시지에서 寅을 보니 根이 되고 또 월간에서 壬水가 子에 앉아 生해줌을 얻으니 일주는 活木이 된다.

乙이 殺庫인 丑土에 앉았는데 子와 合하니 丑庫가 닫혔으나 년상에 인고(刃庫)인 未가 와서 沖하니 丑庫가 또 열렸다.

子水인 인성은 권력을 표시하는데, 丑에 合을 당해 주위(主位)로 이르니 명주(命主)에게 일이 있게 되었다. 천간은 丁壬合으로 식신이 印과 合하니 명주(命主)가 사상성을 지닌 문류직업에 종사함을 표시한다.

실제로 이 사람은 조직부서에서 일하는데, 바로 선전교육의 부처급간부이지만, 천간이 丁壬合이고, 지지가 또 子未穿이니 직장에 근무해도 오래가지는 않을 것이다.

-도움되시기 바랍니다-

  돌아가기
상호 : 학산맹파명리연구소 대표자 : 박형규
사업자번호 : 010-12-29230 통신판매업신고 : 제2013-서울종로-0756호
대표주소 : 서울시 종로구 종로 127-2(종로3가) 영흥빌딩 502호 대표전화 : 02-765-1468
Copyright (c) 2023, All tights reserved,
맹파명리(盲派命理)는 상표법[상표등록증 제 40-0987617호(서적등 14건), 서비스상표등록증
제41-0268047호(운명철학관경영업 5건)] 의거하여 등록한 상호입니다.
홈페이지의 모든 자료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