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리학의 정도를 추구하는
郝山 盲派命理

맹파의 핵심 십신허투에 대하여

작성자
: 관리자
등록일
: 2012-12-03
조회수
: 2065
댓글
: 0

십신허투는 단씨맹파의 핵심이론이라 할정도로 중요합니다. 도움되시기 바랍니다.

----------------------------------------------------------------------

십신 허투(十神 虛透)의 의미

십신 허투란, 단지 년과 월과 시의 3柱만이 해당하고, 일주(日主)는 허투를 논하지 않는다.

그 밖에 戊辰, 己丑 柱의 象은, 비록 앉은 것이 根이지만, 그러나 오히려 앉은 것이 습토(濕土)이다. 辰丑의 土는 土를 돕는 힘이 없으므로, 이 柱의 戊와 己土는 아주 허약한 것이다.

십신 허투가 중요한 것은 바로 표상(表象)에 있다.[중요]

그것이 단명(斷命)하는 중에 있어 중요한 점은, 바로 명국중에 천간(天干)이 허투한 象으로, 명주(命主)의 직업과 성격 등을 판단할 수 있다는 점이다.

※ 십신 허투의 구체적인 함의[중요]

1. 재성 허투(財星 虛透)

재성이 천간에 허투하면, 전재(錢財)를 위주로 하지 않고, 주로 개인의 능력이나 명주에게 재화(才華)나 재기(才氣), 그리고 대인관계를 잘 처리한다. 즉 인간관계에서 생기는 일을 잘 처리한다, 달변으로 말솜씨가 좋다는 것 등이다. 일반적으로 吉로 논한다.

재성(財星)이 허투(虛透)하여 시상에 있으면, 時는 문호(門戶)가 되니, 능히 돈을 잘 쓰고, 일을 잘 처리하는 것을 표시한다.

만일 재성(財星)이 인(印)과 合하면 소통(교류)을 잘하고, 조정(중재, 화해)능력이 있고, 자신의 사상이나 감정을 잘 표현하여, 강사, 중재인, 교사, 연설가등이 적합한데 언사, 구재, 강연을 특징으로 하는 직업이 된다.

예문: 건조

시 일 월 년

戊 乙 辛 丙

寅 酉 卯 午

분석: 이 명조는 戊土재성이 허투하여 시상에 있다. 寅은 무토의 장생이지만 그러나 戊가 寅에 앉았으니 오히려 이것은 허투로 논한다. , 戊土재성은 돈을 위주로 하지 않고 재화(才華)로 본다.

이 사람은 말을 잘하고 말솜씨가 특별히 좋으며 아주 일을 잘 처리하며 능력이 아주 강하다. 재성이 시상에 허투하면 또 능히 돈을 잘 쓰는 것을 표시하며 사람이 대방하다.

2. 관성 허투(官星虛透)

주로 관(官)이 아니고, 또 주로 권력이 있는 것도 아니다.(관성이 허투하면 관을 하지 못한다), 주로 명기(名氣), 명망, 두뇌가 총명하고, 영리한 것 등이다.

구결: 관살(그 原神을 포괄한다)을 제정(制淨)하면 관을 하고, 관살을 제압함이 있으나 말끔하게 제압하지 못한 경우에 문화(교육)나, 문빙(증서,문서)으로 본다.

3, 인성 허투(印星虛透)

인성이 허투한 것에 대해서는 용(用)과 기(忌)로 나눈다. 여기서 용(用)과 기(忌)란 전통명리 중에서 말하는 용신과 기신과는 다른데, 주공(做功)하는 것은 유용한 것이고, 주공하지 않거나, 혹은 피제(被制)된 것은 忌나 폐신(廢神)이 된다.

※명국중에서 용인(用印)해야 하는데, 만일 허투(虛透)하면 교육이나, 문빙(文憑: 공문서, 졸업증서)이 없음을 표시한다.

※명국 중에서 기인(忌印)인데, 만일 허투(虛透)하게 되면, 문빙이나 혹은 문화가 있음을 표시한다.

※비록 기(忌)라고 하여도 국중에서 피제(被制)되거나, 혹은 제거(去)되면, 오히려 문화나 혹은 문빙이 있음을 표시한다.

예1) 건조

시 일 월 년

丙 戊 丙 癸

辰 戌 辰 未

분석: 일주인 戊土가 인고(印庫)인 戌土에 앉았고, 월과 시에 2개의 丙이 투출하였고, 丙戊는 하나의 象이다. 그래서 戌은 丙戊의 근(根)이다.

일주의 의향(意向)은 바로 火와 조토(燥土)로 가서 辰土인 재고(財庫)를 제압하려는 것이다(월과 시에 2개의 辰財가 서로 결당하고 있고, 또 월령에 임하니, 辰土를 실제적으로 제압할 수 없다)

명국은 丙火 인성을 용(用)하는 것이 필요한 상황으로, 印을 用하는 것은 虛를 忌하는 것인데, 국중에 2개의 丙印이 辰에 앉아 허투하였으니, 이 사람은 문화가 없는 것을 표시하며, 다시 문빙(졸업증서)은 말할 필요가 없다고 하겠다.

예2)건조

시 일 월 년

己 辛 己 丙                    丙 乙 甲 癸 壬 辛 庚 -대운-

亥 酉 亥 寅                    午 巳 辰 卯 寅 丑 子

분석:

국중에 金水와 일주(日主)가 일체로 당(當)을 이루고, 인성인 己土가 월과 시에 허투하고 있다.

일주(日主)는 유록(酉祿)에 앉아 그 주공(做功)을 하니 록은 또 2개의 亥를 生하고, 亥는 또 년상의 寅과 合하고, 寅위에는 丙이 앉았고, 丙은 또 合身하면서 己土를 생하고 있다.

다시 말하면, 일주가 상관을 生하고, 상관은 財를 생하고, 財위에 官이 앉았고, 官은 身과 合하는 것이다. 전국이 金水가 黨을 이루어 財官을 制하는 상황이니, 즉 用印해서는 안 되므로, 印이 허투한 것이 기쁘다.

국중에 印이 허투하였으니, 당연히 문화를 말할 수 있고, 학력도 있다. 이 사람은 현재 丁丑 대운으로 행하고, 乙酉年에 乙이 己를 克하니 吉이 된다.

유년(流年)에 酉가 이르면, 日主가 이른 것이 된다. 명주(命主)는 이해에 시험에 참가하여, 상해에서 이과로 제일 유명한 학교에서 좋은 성적을 내었는데, 청화대학의 합격선에 비해서 20점이나 높은 점수를 얻었다 .

이 팔자는 金水를 用하는 까닭에 이과를 배울 것이다. 그 이후에는 기업에서 고급관리를 하는 인재가 될 것이라고 예측할 수 있다. 왜냐하면 원국에 丙辛合이 있고, 명국(命局)에 또 식신(食神)이 생재(生財)하는 구조로 되어 있기 때문이다.

안내:

1, 金水는 주로 이과에 해당하고, 木火는 주로 문과이다.

2, 년상의 官이 日主와 合하면, 그 象은 관리의 뜻을 표시한다.

4, 식상 허투(食傷虛透)

① 식상이 허투(虛透)하거나 혹 弱한데, 피제(被制)되고 유용(有用)하거나, 혹 식상으로 설수(泄秀)하면, 재화(才華)나 말을 잘하거나, 재예(才藝)가 있음을 표시한다.

식상이 설수(泄秀)하면 또 주로 문화가 있다. 만일 식상이 약(弱)해도 단 피제(被制)되지 않으면 말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식상이 旺하거나 혹은 허투(혹 弱)와 관계없이 다만 功이 있어 피제(被制)되거나, 혹은 가서 다른 것을 제(制)한다면, 곧 말을 잘하거나 구재(口才)가 있음을 표시한다.

예: 건조

시 일 월 년

癸 辛 戊 丙

巳 巳 戌 戌

분석:

국중에 火와 燥土가 세력이 있고, 癸水 식신이 시에 허투(虛透)하였는데, 또 좌하(坐下)에 있는 巳와 自合하고, 월상에 있는 戊와 合하여, 制淨을 당했으니, 명국이 적포구조(賊捕構造)가 된다.

본래 팔자에 財가 없으니, 식상을 당연히 財로 보아야 한다. 그러나 식신인 癸水가 허투한 상황에서는 전재(돈)을 위주로 하면 안 되고, 虛한데 制를 당했으니, 주로 才華가 된다. 식신은 주로 입(口)이며, 또 시지인 門戶에 있으니, 명주가 아주 표달(表達) 능력이 있음을 표시한다. 실제도 그렇고 대학의 어문교사이다.

② 식상이 실(實)한데 또한 제화(制化)되거나, 혹은 식상에 공(功)이 있으면 재운(財運)이 좋음을 표시한다. 왜냐하면 식상은 財의 원신(原神)으로 생재(生財)하기 때문인데, 팔자에 財가 없을 때는 식상을 財로 보아야 한다.

만일 식상(食傷)에 制化가 없거나 혹은 주공(做功)이 없다면, 財가 있는 것을 대표하지 않으니 재운(財運)도 좋지 않을 것이다.

5, 일주(日主)와 비겁(比劫)은 허투(虛透)를 논하지 않는다.

二. 십신허투(十神虛透)의 응기용법(應期用法)

※ 십신(十神)의 허투(虛透 )여부로 응기(應期)를 볼 수 있다.

십신(十神)이 명국중에 실(實)한 것이 용(用)이 되면, 대운중에 허(虛)한 것이 두렵고, 국중에 허(虛)한 것이 용(用)이 되면 대운에서 실(實)을 보는 것이 두려운데, 이러한 2가지 상황은 모두 凶이 된다.[중요]

만일 局中에 허(虛)한 것이 기쁜데, 대운중에 비록 실(實)을 보는 경우 에도, 원국에서 제화(制化)를 당했다면 실(實)을 두려워하지 않으니, 이것은 오히려 길(吉)로 논한다.

※중요: 십신(十神) 허투(虛透)로 응기(應期)를 보는 법은, 구체적인 命局에 초점을 맞추어 영활하게 변통하는 것이 중요하고, 억지로 끌어다가 맞추어서는 안 된다.

아래 2개의 사례는 2012년 8월 한국면수강의 중에서 발췌함

◐ 재성(財星)이 허투(虛透)하면 주로 전재(錢財:돈)가 아니고, 주로 재기 (才氣:재주)이다. 【 下边举例说明:财星虚透不主钱财,主才气。】

예1) 곤조

戊 乙 乙 癸

寅 亥 丑 丑

戊土 재성이 허투(虛透)하여 시(時)에 있을때, 주로 재기(才氣)이다. 재성이 표시하는 재기(才氣)는 아울러 학문(學問)과 재학(才学:재능과 학식)을 대표하지 않고, 다만 말을 잘 할 수 있거나, 표현능력이 뛰어나다.

본국의 戊土가 시상의 門戶에 임에 구재(口才)를 표시한다. 戊는 일양(一陽)이 전음(全陰)을 통(統:통제.관할)하니, 주로 선생의 象이다. 사실상 그의 학력은 다만 초중만 나왔을 뿐이지만, 命은 마땅히 선생에 해당한다. 후에 맹파명리를 학습하여 유명한 명리강사가 되었다.

◐ 관살허투는 주로 관직(官職)이 아니고, 주로 명기(名氣)이다. 【 官杀虚透不主官职,主名气。】

예1) 건조

壬 丁 丁 甲

寅 卯 卯 午

이분은 저명한 율사(律師)이고, 그 본인은 학력이 아주 높고, 독서도 많다. 丁은 주로 문자이고, 卯는 주로 책이다. 유일한 관성이 시에 허투(虛透)하였고, 丁壬이 서로 合하니, 주로 권력이 아니고 명기(名氣)이다. 壬申대운에 명예와 이익이 쌍(双)으로 왔다. 【 这是一位知名大律师,本人学历很高,读书多。丁主文字,卯主书本。唯一的官星虚透于时,丁壬相合,不主权力,主名气。壬申大运,名利双收。】

  돌아가기
상호 : 학산맹파명리연구소 대표자 : 박형규
사업자번호 : 010-12-29230 통신판매업신고 : 제2013-서울종로-0756호
대표주소 : 서울시 종로구 종로 127-2(종로3가) 영흥빌딩 502호 대표전화 : 02-765-1468
Copyright (c) 2023, All tights reserved,
맹파명리(盲派命理)는 상표법[상표등록증 제 40-0987617호(서적등 14건), 서비스상표등록증
제41-0268047호(운명철학관경영업 5건)] 의거하여 등록한 상호입니다.
홈페이지의 모든 자료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