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리학의 정도를 추구하는
郝山 盲派命理

십신(十神)의 의향(意向)에 대하여!

작성자
: 관리자
등록일
: 2012-02-19
조회수
: 1873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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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리진보(命理珍寶)는 단건업 선생이 2000년도 초에 출판을 한 책 임에도 불구하고
 
읽어보면 때로는 감탄을 자아내는 내용들이 많이 있습니다. 오늘 소개하는 십신(十
 
神)의 의향(意向)도 그중의 하나에 속합니다. 읽어면서 몇 번이나 무릎을 쳤습니다.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신지요. 1단계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2단계.3단계로 이어지
 
는 십신(十神)의 의향(意向)을 잘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十五. 십신(十神)의 의향(意向)

 

학금양 선생의 단명(斷命)에는 하나의 특징이 있다. 그것은 팔자를 보면 먼저 그 사람의 직업을 분석하는데 항상 판단한 직업은 모두 구체적이었고, 또한 말한 것은 늘 모두 정확하였다.

 

나는 늘 이러한 결(訣)을 배워 손에 넣고자 생각하고 있었는데, 뜻밖에 학(郝) 선생께서 말하기를 “직업을 판단하는 데는 결(訣)은 없다. 이것은 내가 경험에 근거하여 터득한 것으로, 너는 천천히 십신함의에는 不同한 場合[상황]의 용법이 있음을 깨닫게 되면 자연히 영오(領悟)할 바가 있을 것이다.”고 하였다.

 

뒤에 나는 이러한 말에 깊은 뜻이 있음을 알았고, 십신(十神)에는 不同한 場合[상황]경우에는 다른 함의가 있는 것을 “십신(十神)의 의향(意向)”이라 불렀다.

 

십신(十神)이란 정인, 편인, 정재, 편재, 정관, 편관, 비견, 겁재, 상관, 식신을 말한다. 우리들은  하나의 신(神)에는 모두 많은 함의(含意)가 있음을 알고 있다.

 

예를 들면 재성은 재부(財富)를 대표하고 또한 남자의 처를 나타내고, 다시 부친을 표시한다. 구체적으로 어떤 팔자 중에서 함의(含意)에 알맞은 것을 선택하게 되면 참된 분석을 하게 될 것이다.

 

본편에서 강의하는 이것은 명학(命學)중에서 아주 높은 단계의 내용이므로 나는 역우들께서 읽은 후에 능히 명리의 본질을 진실로 영오(領悟)하기를 희망하고 나아가 명리학(命理學)의 정수(精髓)를 장악하기를 바란다.

 

기억하기로, 97년에 나는 양옥환, 소선, 자희, 임표등 많은 팔자에 대해서 학(郝) 선생에게 묻고자 직접 방문 했었다. 단어(斷語:판단한 말)는 모두 치밀하고 명쾌했다. 마지막에 나는 가지고 간 인기있는 배우의 팔자를 그에게 물었다.(당시에는 그녀의 팔자가 진짜인지 확신이 서지 않았으며 태어난 시간도 내가 추측한 것이다)

 

학(郝) 선생이 답하기를 “이 여자는 배우인데, 더 나아가 유명한 배우이다. 그러나 생활은 문란하였고 몸을 팔아 배우가 되었다. 그녀와 잠자리를 같이 한 남자는 대부분 성급(省級)이상의 간부이며 그녀는 바로 돈을 요구하지 않고 그들의 권한을 이용해 그녀의 돈을 벌었다."

 

내가 묻기를 “당신이 볼 때 그녀는 몇 차례나 결혼했겠습니까?” “ 자녀는 있습니까? ”

 

학(郝) 선생 답하기를 “드러난 것만 해도 남편이 3명이고 숨어있는 것은 그 숫자를 헤아릴 수 없다. 그녀는 자식을 낳을 수 없는데 만년(晩年)에 한 자식이 있을 것이다."

 

학(郝) 선생의 그녀에 대한 판단은 한 마디도 틀리지 않았다. 나머지는 개인의 프라이버시이기 때문에 더 이상 공개하지 않겠다.

 

“매신(賣身)”이라는 판단에 대하여 내가 명백하게 이해하지 못했는데, 나중에 깊이 학(郝)선생의 구결(口訣)을 연구하는 중에 갑자기 돈오하게 되었다. 원래 여기의 현기(玄機)는 곧 어떻게 하면 십신(十神)의 정확한 함의를 추단하느냐에 있는 것으로, 이것은 십신(十神)의 의향(意向)을 살펴보는데 있다.

 

십신의향(十神意向)은  바로 이러한 신(神)과 서로 관련된 또 다른 하나의 신(神)의 특성을 근거로 하여 추단하는 것으로 이 속의 “관련성(關聯性)”이 아주 중요한데, 합(合)하는 관련이 있고 또한 충극(冲克)의 관련이 있다.

 

예를 들어 설명하겠다.

 

예 1) 곤조                             예 2) 곤조

    시  일  월  년                        시  일  월  년

    乙  己  辛  庚                        己  己  辛  庚

    亥  亥  巳  戌                        巳  亥  巳  戌

 

 

앞의 명조(예1)는 배우인 원영옥인데, 식상(食傷)인 경신금(庚辛金)은 기술과 예술을 대표하는 신(神)이다.

 

명(命)에 을경(乙庚)의 요합(遙合)이 있어 상관인 경금(庚金)의 의향은 곧 남자를 흡인(吸引)하는 매력의 의향(意向)이 있다(관살은 남자를 표시한다). 또 성감(性感)을 이루어 이 여자를 보는 사람마다 다 사랑하게 되고 미모 또한 출중하였다. 그래서 영화배우가 된 것이다.

 

뒤의 명조(예2)는 경금(庚金)인 상관이 관살을 보지 못하였다. 그러므로 남자를 끌어당기는 매력의 의향이 없다. 고로 용모가 보통이고, 성감(性感)도 없다. 식상(食傷)은 단지 표현하는 기술이므로 그녀는 미용사가 되었다.

 

이러한 “십신의향(十神意向)”에 관한 이치는 무한하게 연장하여 추리할 수 있다. 즉 팔자 중에 어떤 신(神)의 함의(含意)에 따라 그것과 대응하는 신(神) 및 서로 관련된 신(神)의 부동(不同)[출현(出現)과 불출현(不出現)]한 그 본의(本意)에 따라 변화가 발생한다. 변화의 내함(內涵)은 대응과 상관한 신(神)과 관계가 있다.

 

    예3) 곤조                       예4) 곤조

   시  일  월  년                  시  일  월  년

   己  丙  丙  己                  己  丙  丙  己

   亥  寅  寅  酉                  丑  寅  寅  酉 

 

앞의 명조(예3)는 유명한 배우고, 뒤의 명조(예4)는 보통여성이다.

 

이 두 여자의 명국은 단지 한 글자만 다른데, 예3)은 기토(己土)인 상관이 살(殺)을 깔고 있어, 상관의 의향이 남자의 매력성(魅力星)이 된다. 예4)는 기토(己土) 상관이 축토(丑土) 상관을 깔고 있고 또 국중에 관살이 없으므로 상관성이 매력을 위주로 하지 않는다. 고로 배우가 될 수는 없다. 그러나 배우가 되고자 하는 뜻은 있다. 그들 둘의 용모는 서로 비슷한 곳이 있는데 모두 둥근 얼굴에 보조개가 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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