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리학의 정도를 추구하는
郝山 盲派命理

학금양 선생의 사형(師兄)의 사주풀이

작성자
: 관리자
등록일
: 2012-01-30
조회수
: 2105
댓글
: 0
아래의 내용은 2월부터 강의할 명리진보에 있는 내용입니다. 단 건업 선생의 스승인 학금양
 
선생의 사형(師兄)이 오나시스 사주를 풀이한 것입니다. 어떻게 풀어내는지 살펴보시기 바
 
랍니다. 록이 복음일때 어떤 현상이 일어나는지 살펴보시고, 용신을 어떤시각으로 보는지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三十八 선박왕의 命을 분석함(오나시스)
 
학(郝金陽) 선생이 임종하기 전에 나에게 남겨준 말은 “ 원평현(原平縣)의 어떤 곳에 그의 동문 사형(師兄)으로 학과(郝科)라고 불리는 사람이 있는데, 또한 맹인이고, 아직 세상에 살고 있을 것이다.”라고 하였다. 나는 줄곧 사백(師伯:학금양 선생의 사형)을 만나 뵐려고 기회를 찾고 있었다.
 
금년 초 나의 사형인 염계왕(閻計旺)이 이곳 저곳 수소문 하여 사백(師伯)이 계신 곳의 상세한 주소와 아울러 그가 아직 의연하게 세상에 살아있음을 확인하였으므로 우리들은 함께 가기로 약속하였다.
 
청명(淸明)이 지난후 4월 7일 아침에 우리들은 오토바이를 타고 80십리나 되는 산길을 달려가 마침내 사백(師伯)의 집에 도착하였다. 사백(師伯)을 보고 방문한 이유를 설명하니 노인이 아주 좋아하였다.
 
나는 노인에게 하나의 팔자에 대해 가르침을 청하였다. 노(老)선생의 추단과 분석은 명리에 대한 공력에 있어 진실로 일반인과 같지 않았다. 그 중에 하나가 바로 이미 고인이 된 세계의 최고 부자인 희랍의 선박왕인 오나시스의 팔자인데 사백(師伯)께서는 어떻게 분석하여 판단하는지를 보자:
 
건조:
 
庚 己 己 乙         壬63 癸53 甲43 乙33 丙23 丁13 戊3-대운
午 未 丑 巳         午68 未58 申48 酉38 戌28 亥18 子8
 
 
 
“ 이 명은 富貴命으로 富가 貴보다 크다.” 라고 사백(師伯)이 판단 했다.
“ 얼마나 많은 큰 富입니까? ”하고 내가 물었다.“ 그는 금년에 37세로 내가 보기엔 이미 富가 천만위앤 넘을 것이다.”라고 말을 했다.
 
“이 사람은 37세보다 60세 더 많으며 이미 세상에 있지 않습니다. 이 팔자를 어떻게 보았습니까?” 하고 내가 말 했다.
 
“이미 세상에 있지 않다고 하니 감히 말하겠는데, 이 팔자에는 큰 모병(毛病)이 있다. 내가 볼 때 그의 아들이 흉사 할 수 있다. 그는 水運이나 申運.午運은 모두 좋지않다.”라고 그는 말했다.
 
 
“당신이 말한 것은 맞습니다. 당신이 볼 때 그의 아들이 요절하겠습니까? 아니면 성인이 된 후에 사망했습니까? 또 어째서 水運이나 申運.午運을 좋지 않습니까? 하고 내가 말했다.
 
“ 그의 아들은 성인이 되어 성공한 후에 갑자기 사망하게 되는데, 命中에 先天으로 定해져 있어 결단코 요절하지 않는다. 내가 보는바에 의하면 午運에 죽었을 것이다. 水運과 申運에 좋지 않은 이유는 학금양 선생이 너에게 가르쳤을 테니 내가 너에게 말하지 않아도 알 것이다.” 라고 사백(師伯)께서 말했다.
 
“금양(金陽) 사부께서 일찍이 나에게 ”록신“은 재성을 보는 것이 두렵다. ”고 하였는데 이 팔자가 여기에 해당하는 것이 아니겠습니까? 하고 내가 말했다.
 
“맞다. 바로 이러한 뜻이다.” 사백(師伯)께서 말을 했다.
 
곧 이어 나는 선박왕의 경력을 대강 말하니 사백(師伯)께서 경청하였다.
 
 
“이 사람은 대부옹(大富翁)으로 그의 재산은 산서성(山西省) 절반에 해당할 정도로 많습니다.
 
부친(父親)은 상인으로 丁亥運으로 갈 때 일찍이 떠돌던 난민(難民)이었습니다. 丙戌運 중에 성공하였고, 乙酉運중에 전쟁으로 財가 大發하여 資産이 백억위앤이 넘었습니다.
 
甲申運에 일찍이 사람의 모함를 받고, 또한 癸巳年에 소송을 당하여, 한 번에 10억 달러를 손실 당했습니다. 癸未運에는 자기가 웅대한 선박을 제조하여 세계 정상급의 부옹(富翁)이 되었습니다.
 
행운이 壬午運으로 달릴때, 壬子年에 그의 유일한 아들이 비행기 사고로 재난을 당해 죽게되자, 만년에 아들은 잃은 타격으로 그의 정신이 철저하게 황폐해져 3년 후인 乙酉年에 자기도 또한 병을 얻어 세상을 떠나게 되었습니다.
 
우리들은 맹사들이 전한 구결 “록신백재(祿神怕財:”록신은 재를 두려워한다.)류의 것들에 대하여 충분히 이해할 수가 없는데, 구결은 단지 그들이 쓰기에 적합할 뿐 우리들은 실제로 이렇게 많은 것들을 기억할 능력이 없으나, 위들은 단지 귀납과 이치에 대해서는 능히 활용할 수 있다.
 
이 命의 象에 대한 나의 분석은 아래와 같다;
 
원국의 의향을 보면, 火와 燥土가 勢를 얻어, 축중의 辛金과 癸水를 制하고 있다. 命中에 丑未冲으로, 丑中의 辛金 병신(病神)이 피거(被去)되고, 癸水도 또 피거(被去)되니, 재성 및 재의 원신(原神)이 피제(被制)되었다. 그래서 최상급의 거부명(巨富命)이다.
 
단, 庚金이 투간하고, 乙庚合을 만나나 거(去)가 안되니, 고로 최대의 모병(毛病)은 庚金에 있다.
 
행운이 水運으로 가니 국중의 火勢와 相克하여, 金水를 유효하게 제압할 방법이 없는데, 이조는 시지에 祿을 得하여, 祿을 貴로 보는데, 이 祿이 克을 만나 불길하다. 丙戌運에, 戌이 다시 丑을 刑하고, 丙은 또 庚을 거(去)하니, 크게 길하다.
 
乙酉運에 피제된 神 辛金이 祿을 얻어 도위하니, 그의 일생에 최고로 좋은 대운이다. 갑신운(甲申運)에 이르러, 庚金이 祿을 득하니, 원국중에 庚金을 제압하지 못하니, 통록(通祿)을 두려워하여, 고로 파재(破財)이다.
 
癸未運은 金水 忌神을 거(去)하는 응기(應期)이니, 고로 吉하다.
 
행운이 壬午運으로 행하면 본래의 午火가 도위하는데, 왜 도위를 凶으로 판단하는가?
여기서는 필수적으로 명백히 알아야 할 것이 있는데, 즉 祿神이 최고로 두려운 하는 것은 다시 伏吟을 보는 것이다. 즉 이것을 록신중견(祿神重見:록이 거듭 보임)이라 부르는데, 祿을 사용하는 命에 대해서는 大凶이다.
 
왜 흉한가?
 
나는 이전에 말하기를 복음은 출거(出去:나간다는 것)와 달아[走]난다는 뜻으로 원래 祿이 있는데 다시 祿을 보게 되면(대운에서 祿을 보는 것) 곧 祿이 달아나는 것을 표시한다. 그런 까닭에 그의 아들과 그가 모두 이 運에서 “주료(走了:떠남)”하게 된다.
 
壬子年에 子午冲으로 運中의 午를 引動하여 아들이 죽에 되었다. 乙卯年은 卯破午로, 또한 引動하여, 祿이 破하여 死하니, 凶의 응기이다.
 
나는 곧 이어 사백(師伯) 선생에게 한 마디 물었다: 이 命에서 乙庚이 合이 되었는데, 乙木 칠살이 자식이 됩니까? 아니면 庚金 상관이 자식이 됩니까?
 
“傷官과 殺 모두 자식이다.”사백(師伯)이 대답했다.
 
“우리 맹인 일파는 고정된 十神으로 六親을 보는 것이 아니고 바로 活論 六親으로 보는 것이다.” 라는 외침이 일리가 있다.
 
지금의 명학계(命學界)에서 능히 이 命을 이해하는 사람은 아마도 거의 없을 것이다. 간단하게 일주의 쇠왕(衰旺)을 보고 용신(用神)을 찾는 것으로, 이 命에 대해서 어떻게 酉運이 좋고, 申運이 좋지 않고, 또 未運은 좋은데 午運은 오히려 좋지 않다는 것을 어떠한 말로도 명백하게 설명할 수 없을 것이다.
 
해석이 통하지 않는데 다시 억지로 해석한다면, 자연히 많은 왜곡된 이치가 나올 것이다. 이러한 것은 그들의 명리인식에 대한 선천적인 결함 때문이라고 보면 된다.
  돌아가기
상호 : 학산맹파명리연구소 대표자 : 박형규
사업자번호 : 010-12-29230 통신판매업신고 : 제2013-서울종로-0756호
대표주소 : 서울시 종로구 종로 127-2(종로3가) 영흥빌딩 502호 대표전화 : 02-765-1468
Copyright (c) 2023, All tights reserved,
맹파명리(盲派命理)는 상표법[상표등록증 제 40-0987617호(서적등 14건), 서비스상표등록증
제41-0268047호(운명철학관경영업 5건)] 의거하여 등록한 상호입니다.
홈페이지의 모든 자료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