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리학의 정도를 추구하는
郝山 盲派命理

대상(帶象)과환상(換象)을 어떻게 응용하는지?

작성자
: 관리자
등록일
: 2011-11-15
조회수
: 2007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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맹파명리 기초강좌에 나오는 내용입니다.  대상(帶象)과 환상(換象)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이러한 대상과 환상은 맹파명리의 상법을 운용함에 있어 아주 중요합니다. 즉 이법을 넘어서
 
  단칼에 찍어내는 맹파명리의 정수이기도 합니다. 도움되시기 바랍니다.
 
 
예3) 건조
   시  일  월  년
   癸  丁  辛  壬
   卯  丑  亥  寅
 
분석:
이 조는 년과 월과 시가 모두 대상(帶象)이다. 년주의 壬寅인 印이 官을 차고 주위와는 丁壬合과, 지지는 寅丑合의 관계가 있다.
 
월주인 辛亥는 官이 財를 차고 있고, 亥水의 原身인 壬水가 년간에 透하여 일주와 合하고 있으며 또 亥와 寅이 合하고 있으며 寅과 일지 丑이 合하고 있다.
 
시주인 癸卯는 印이 殺을 차고 있고, 癸卯가 半合局이며 亥는 즉 壬인데, 丁壬合과 寅亥合이다. 이 3개의 대상(帶象)과 일주(日主)가 모두 관계가 있다.
 
일주 좌하는 財庫 丑土인데, 국중에서 庫가 열리지 않았고, 丑이 寅과 合하니 財庫가 寅과 合한 것으로 환상(換象)한 후에는 인성인 寅木도 財로 보는 것이 마땅하다.
 
이 때문에 년주의 대상(帶象)도 당관(當官)을 대표하지 않고 뜻은 구재(求財)에 있으며, 丁壬合도 다만 관리를 표시할 뿐으로 수중에 약간의 권력이 있을 뿐이다.
 
월과 시주의 대상(帶象)도 모두 寅亥合, 亥卯合, 寅丑合을 통하여 관인(官印)과 일지 축토(丑土)인 재고(財庫)와 관계를 발생하는데, 合하면 환상(換象)하니 印과 官殺은 財로 보아야 한다. 그러므로 이 사람의 뜻은 구재(求財)에 있지 관(官)에 있지 않다.
 
일주 좌하의 財庫가 비록 열리지 않았으나 그러나 丑中의 辛財가 透하여 월상에 있고 辛財는 亥官에 앉아있다.  국중에 水가 旺하고 金이 弱하니 즉 官이 많고 財가 적어 財通官에 속해 그가 가지고 있는 官은 모두 財로 보는 것이 마땅하니, 官이 있는 만큼 財가 있게 되는 것이다.
 
寅과 卯運에 亥와 合하니 亥官과 合하는 것은 財와 合하는 것과 같은 고로 이 2대운에 발재(發財)하였다.
 
丙辰運에 丙이 辛財와 合하니 겁재가 財와 合하므로 겁재가 財를 취하는 뜻이 되며, 辰과 丑은 모두 陰暗한 庫가 되고 丑은 또 辰墓로 들어가니 명주는 정당하지 못한 수단을 거쳐 힘들이지 않고 재를 획득하였다.
 
丁巳운의 丁은 일주가 되고 대운 巳는 겁재로 丑과 拱財하니 이에 발재하였지만 그러나 巳가 寅을 穿하였다. 일주(日主) 天干이 壬官과 合하여 求財가 되는데(官은 당연히 財로 본다), 지지에서 穿을 당하는 것은 기쁘지 않다.
 
寅은 正印이며 또 국중에 功神인데 穿을 당한 것은 정도(正道)로 달리지 않음을 표시하므로, 합법(合法)으로 재(財)를 취하는 것이 아니다.
 
寅丑合으로 木土가 做功하는데, 丑土는 財庫이니 木土에 관한 업종에 종사함을 표시한다. 이 사람은 실제로 건축하청업자이며, 2개의 대운에 음암(陰暗)한 방식으로 수천만위앤을 취재(取財)하였으며 하는 일은 모두 부실한 건축 공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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