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리학의 정도를 추구하는
郝山 盲派命理

명리학의 6대요결

작성자
: 관리자
등록일
: 2011-09-24
조회수
: 22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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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의 내용은 단건업 선생의 저서인 명리진보에 있는 내용입니다.
 
내년 봄 출간목적으로 틈틈이 번역하고 있는데 뭔가 던지는 메시지가
 
있어서 올려봅니다. 특히 세력[勢]에 대해서 특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갑자기 단건업 선생이 중국 중경에서 보자고 해서 수소문 해서 어렵게 표를 구했습니다.
 
 중국일정하고 10월 1일이 겹쳐 부득이 하게 10월 1일 맹파명리 기초강좌강의는 부득이
 
 일주일 연기해야 될 것 같습니다.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二十一 명학(命學)의 6대 요결
 
 
 
“팔자의 쇠왕(衰旺)과 용신(用神)을 버리고, 원국의 이(理)와 상(象)을 중시해서 본다”, 이것이 전통명리와 구별되는
 
 점이다. 또 그 밖에 유행하는 이른바 “신법명리(新法命理:신파명리)”의 논명체계와는 근본적으로 다르다. 맹파명리 체계
 
에서 핵심적인 것은 바로 “六大要訣”이다.
 
 
 
 
 
1. 간지배치(干支配置)로 이것을 이용하여 명국을 분석하는데, 형성된 입체적 정보를 끌어내는 방식으로,
 
   이것은 부분적으로 “도독풍집(導讀風集)”에서 이미 설명한 바 있다.
 
 
 
2. 빈주이론(賓主理論)으로 명리의 세화(細化:세밀함)를 해결하는데, 사정의 발생을 추연(推演)하는 것과
 
  그 사정의 성질을 이해하는 근거가 된다.
 
 
 
 
3. 응기이론(應期理論)으로, 길흉(吉凶)과 응기(應期)를 나누어 논하는데, 단명(斷命)의 뜻을 분명하게 제시한다.
 
  ≪팔자와 대운 그리고 유년의 상해(詳解)≫이라는 글 중에 이미 상세하게 설명하였다.
 
 
 
 
4. 십신의 활론(活論)≪그 핵심은 바로 십신의 의향이론이다≫은 십신(十神)의 확실함을 끌어내어 취하고
 
    정위(定位)를 제공하는 근거가 된다.
 
 
 
 
5. 허실희기(虛實喜忌)는 그 핵심이 바로 “적신(賊神)” 이론으로 사용하는 신(神)을 잘 취할 수 있고,
 
   귀천(貴賤)을 보고, 응기(應期)를 찾는 법칙이다.“ 이것은 이미 윗글에서 상세하게 논했다.
 
 
 
 
 
6. 팔자의 세력[勢]를 보는 것이다. 이 것에 대해서는 본장에서 중점적으로 강해하겠다.
 
   명리사상의 핵심은 바로 오행(五行)의 평형(平衡)이라고 말하는데, 오행이 평형할 법이 없거나 혹은
  
   평형이 깨짐을 당한 후에는 곧 팔자의 세(勢)를 보아야 한다.
 
 
 
 
 
 
고대의 선철(先哲)들이 말하기를 사람은 천도(天道)에 순응할 필요가 있고, 또한 사람은 순세(順勢)해야지
 
 역세(逆勢)하면 안 된다. 그런 까닭에 팔자의 세(勢)를 보는 것이 실제로 명리학의 핵심이다.
 
 
 
많은 위인(偉人)이나 훌륭한 사람들은 그 팔자에 모두 세력[勢]이 있는데 우리들이 말하는 록격(祿格)은
 
곧 자기가 세(勢)를 얻은 것으로 세(勢)가 있은 후에 팔자에 병신(病神)이 어디에 있는지 보아야 한다.
 
또한 한 사람의 세(勢)는 바로 다른 사람을 압주(壓住:짓누르다)한 기초위에 세워진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팔자에 세(勢)가 있는데 병(病)이 없으면 이것은 귀(貴)가 성립할 수가 없고 오히려 일종에 평범하게 된다.
 
  득세(得勢)한 팔자는 병신(病神)이 어떤 것이냐에 따라 그 어떤 것을 얻을 수 있다.
 
 
 
예1) 건조(장개석)
시 일 월 년
庚 己 庚 丁
午 巳 戌 亥
 
 
기토(己土)가 득세[得勢:歸祿]하고 금수(金水)가 병(病)이 된다. 정해(丁亥)가 자합(自合)하고 화(火)와 조토(燥土)가
 
 당(黨)을 이루어 해수(亥水)를 제압한다. 해(亥)는 관(官)과 관(官)의 원신(原神)이니, 그래서 관(官)이다.
 
 
 
예2) 건조(원세개)
시 일 월 년
丁 丁 癸 己
未 巳 酉 未
 
화토(火土)가 득세(得勢)하고 금수(金水)에 병(病)이 있다 화토(火土)세력이 금수(金水) 즉
 
  官과 官의 원신(原神)을 제압한다. 그래서 관(官)이다.
 
 
 
예3) 양계초
시 일 월 년
癸 丙 甲 癸
巳 午 寅 酉
 
 
병화(丙火)가 세력을 얻고 있고 그기에 금수(金水)의 병(病)이 있다. 계사(癸巳)가 자합(自合)하여,
 
계수(癸水)를 제압하는 것이 간정(干淨)하다. 관성허투는 명기(名氣)이다.
 
 
 
4) 건조(황흥:중국의 혁명가)
시 일 월 년
甲 甲 甲 甲
戌 寅 戌 戌
 
 
갑목(甲木)이 세력을 얻었고 토(土)의 병(病)도 있다. 본래 토(土)에 강한 세력이 있어 능히 토(土)를 제압할 수 있는데,
 
 단 술중(戌中)의 암장된 화(火)를 기쁘하지 않으니, 불타는 목(木)에 근심이 있다. 그래서 젊은 나이에 사망했다.
 
 
 
5) 클린턴
시 일 월 년
戊 乙 丙 丙
寅 丑 申 戌
 
 
병화상관(丙火傷官)이 득세(得勢)하고 관살의 병(病)도 있다. 목화(木火)가 왕(旺)하여 포위하여 제압하니
 
주공(做功)이 아주 크다.
 
 
 
6) 건조
시 일 월 년
癸 甲 辛 丙
寅 午 卯 寅
 
화(火)가 세력을 얻었고 금수(金水)의 병(病)도 있다. 원국에서 금수(金水)를 제합하는게 깨끗하지 않다.
 
다행이 대운에 가서 그것을 제압하니 귀(貴)이다.
 
 
 
7) --蓸锟
시 일 월 년
丙 庚 壬 壬
子 子 子 戌
 
수식상(水食傷)이 득세(得勢)하고 관살의 병(病)도 있다. 관살이 득고(得庫)하여 원국은 제압하기 어렵다.
 
대운이 화지(火地)로 행하니 즉 관살을 인출하여 제압하니 권력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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