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墓庫는 열려야 한다.
財官이 临墓하면 刑冲을 기뻐한다. 冲墓의 법칙에는 3가지가 있다. 첫째는 직접 刑冲하는 것이고 두번째는 墓에 들어가는 神을 冲하는 것이고 세번째는 天墓를 여는 것이다.
1. 건조
시 일 월 년
辛 己 辛 丙
未 卯 丑 午
戊 丁 丙 乙 甲 癸 壬 –대운-
辛 未 午 巳 辰 卯 寅
상기 사주는 학금양 선생이 살아계셨을 때 보신 大官이다. 1906년에 태어난 사람이다. 甲辰運에 감옥에 십년 잡혀 있을 것이라고 산명했다. 丙午.丁未대운에 이르러 아주 큰 관에 이르렀다.
戊申運에 어려움에 직면한다.
원국에 丑未冲으로 殺庫를 열었고, 殺星이 庫를 얻어 功이 있다. 그래서 능히 대관을 만들 수 있다. 甲辰대운은 반국이다. 따라서 혁명활동중에 국민당에 포로로 잡혀서 10년을 감옥에 지냈다. 해방후 천진시장에 올랐고, 戊申運에 반국이 되어 10년 문혁을 격었다.
2. 곤조
시 일 월 년
辛 己 甲 戊
未 未 寅 申
己未日墓가 열리지 않했고, 다행이도 寅申冲을 얻었다. 들어가는 墓의 神을 冲하니, 옆에서 刑庫한것으로 칭한다. 墓庫가 유용하니 고로 능히 상업에 發하여 흔적을 남겼고, 수천만 富가 있다.
혹 질문하기를 상관견관은 재난이 있는 게 아닙니까?
답: 상관견관이 빈위에 있으니, 다른사람에게 재난이 있다. 다른사람에게 재난이 있기 때문에 오히려 반대로 자기에게 발재가 있었다. 사실상 이러하였다.
3. 건조
시 일 월 년
癸 己 乙 辛
酉 未 未 亥
庚 辛 壬 癸 甲 –대운-
寅 卯 辰 巳 午
墓庫지지가 열리지 않했다. 투출한 辛乙이 冲하니 천간이 열렸다. 이조는 壬運에 發家하였고, 發財가 억만이 되었다. 그러나 辰運은 酉를 合하니,絆酉墓未, 未庫가 열리지 않했다. 그래서 파재가
시작되었다. 5년동안 억대자산이 거의 손실 당했다. 현재 辛卯대운으로 바뀌니 호전되기 시작했다. 부동산으로 집안을 일으켰다. 그는 辰運 몇 년은 중국부동산의 최고로 돈을 번 시기이다. 그런데 그는 오히려 크게 파재했다. 천명은 피하기 어렵다.
이미 열려진 庫는 다시 墓되어지는 것을 두려워 한다. 예1과 예3은 이러한 예의 아주 좋은 설명이다.
열리지 않은 墓庫가 오히려 墓되어지는 하나의 증거가 아래에 있다.
건조
시 일 월 년
癸 辛 己 癸
巳 未 未 卯
未는 財의 墓이다. 원국이 열리지 않했다. 丙辰대운의 辰運에 국가의 공무원이 되었고 매우 풍광스러웠다. 辰運이 지나가자, 다시 좋아지는 기미가 없었다. 丑運이 올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2. 학금양 스승의 기묘한 판단.
몇일전 나의 친구 趙宇와 같이 五台의 고향집에 갔었다. 그곳에서 명리를 좋아하는 사람들과 교류하여 학습했다. 그중에 陣선생이 말하기를 “그가 젊을었을 때 郝金陽 선생을 찾아 命을 판단한적이 있었는데 학선생의 말에 의하면 당신은 장차 公門에 들어가는데, 법원의 원장이 될 것이다.(실제는 세무국의 간부가 되었고, 세무서안에서 법계통에 근무했다.). 그외 郝金陽 스승의 마지막 한마디가 정말로 기묘하고 신기 했다.
말하기를 당신은 당신의 처가 장차 무당이 될 것이다.라고 했다. 사실 이러한 무당은 시골에서는 누구나 볼 수 있다. 집안에 어렵고 문제되는 일이 있었을 때 무당을 찾아 도움을 청하곤 한다. 무당은 사발에 물을 담아 몸을 바르게 정제하여 신령이 오도록 한다. 옆에 있는 사람이 말하고 합창하기를 너의 문제는 해답이 있다. 또한 비교적 고급신령이 몸에 붙어다니는 무당이다. 그래서 말하자면 예언능력이 아주 영험할 것이다. 그래서 많은 사람이 찾아와 상담하고 믿을 것이다.
말하자면 “당신은 무당인 처를 찾을 것이라”고해서 그는 그당시 陣선생은 조금도 믿지 않했다.
그러나 결혼을 한지 오래되지 않해서 돌연 어느날 그의 처가 그의 몸에 신령이 붙어 이상현상들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한편으로 말하고 또 한편으로 창을 하기 시작했다. 원래 그의 처는 시집오기 전에, 이미 이러한 현상이 있었다. 그래서 시집가서 시댁에서 이런 현상이 드러날까 두려워했다. 왜냐하면 친정집에서도 원만히 진행되지 않했기 대문이다.
八字는 마땅히 곧 사실로 받아 들였다. 陣선생은 자기 팔자를 보여주면서 우리보고 연구해보라고 하였다. 郝선생이 어떻게 판단했는지 한번보자
건조
乙 甲 癸 甲
亥 子 酉 辰
원국의 주위(主位)의 지지인성이 辰墓로 들어간다. 辰은 본래 財이다. 이게 관성과 合한다. 그래서 그는 공무원이 될 수 있다. 命에 양인을 차고 있다. 그래서 법을 집행하는데 뜻이 있다. 酉金이 관성이면 법률과 관련이 있다. 그래서 郝선생이 판단한 것은 검찰직이라고 판단한 것이다. 실제는 세무직공무원(세무직안의 법계통에 근무)이였다. 이것은 辰土재성과 밀접합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여기서의 핵심은 이사주의 처가 왜 무당이 되었는가 인데 이를 연구해보자는 것이다. 정말 난해하다. 나는 연해자평의 구결이 생각났다. “貴衆하고 合太多하면 기녀가 아니고 노래 부르는 사람이다.”
여기서 貴가 가르키는 것은 官의 의사이다. 女命의 경우 만약에 合하는 官이 많으면 기녀는 아니고 노래부르는 여자라는 의사이다. 이구결이 가르키는 것은 女命八字에서 여자본인의 조합이지, 男命에서 여자를 보는 것은 아니다. 다시 무당과 기녀는 본질적인 구별이 있으니, 생각해볼 여지도 없다.
趙宇선생은 이틀동안 생각을 했다. 마침내 정확한 이해를 밝혀놓았다. 이팔자의 辰은 처이다. 辰酉合은 合官이다. 官이라는 것은 귀신의 象이다. 酉는 陰中의 陰이다. 더욱더 이러한 象이 있다.
기묘한 것은 처궁의 坐子가 酉官의 천간에 癸로 투출되었다. 그래서 인성이 官을 포위하고 있는 형태이다. 인성이 주위에 앉아 있으니 집안에 앉아 있고, 주로 몸에 붙은 신령을 포위하고 있다.;
酉는 주로 陰性이니, 고로 무당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