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단씨맹파명리의 “獄中常客”에 대한 한 역우학인의 해석
일
辛 甲 甲 戊 –건조-
未 辰 子 午 - 10乙丑 20丙寅 30丁卯-
-活木이고 丙寅運은 좋은 운인데 어째서 이대운에 牢災(뇌재)가 끈임없이 이어지는가?
단선생 해석: 子未相見이니 未가 辰墓에 들어가지 못한다. 正印을 穿倒하니 正으로 돌아갈 수 없다. 未는 羊刃의 庫이고, 전국이 未時에 무너졌다. 羊刃庫가 년상의 상관과 相合한다. 이러한 結伙는 違法之象이다. 관성이 勾陈(구진)을 차고 있는데, 包局의 상이다. 그래서 牢災가 있다.
역자 학산 보태기: 단건업 선생의 고급면수강의 교재에 있는 뇌옥지재의 개념중의 하나에 해당되는 내용입니다. 이개념을 알면 단 선생 해석처럼 간단하게 해결 됩니다. 그런데 이러한 개념을 모르는 중국의 한 역우가 나름대로 해석을 하여 풀이한 것입니다. 풀이 내용중에 얻을 것이 있기에 올려봅니다.
------------------------------------------------------------------------------------------------
중국의 한 역우의 해석!!!
왜 이 명조가 뇌옥(감옥)명인가? 왜 丙寅運에 범죄를 저질러 감옥에 갔는가?
소인이 분석해보겠다.
천간에 2개의 甲이 子月에 태어났다. 목욕상태하에 있다. 氣가 상승이고, 더나아가 辰土는 배근(培根)이니, 甲木은 실질적으로 힘이 있고 氣도 있다. 반드시 주관적으로 능히 生할 수 있다. 그래서 財官을 담당할 수 있다.
년간의 戊土는 辰中에서 투출 된 것이다. 좌하의 午火는 근이 있고, 원신도 있다. 氣가 약하지 않다. 甲木은 천간의 戊土 財를 극제할 뿐만 아니라 또한 지지의 辰土財도 또한 극제할 수 있다. 따라서 모두 통제.제어하여 머물게 할 수 잇다.
이러한 결합은 곧 지지가 와서 휘저어 혼잡시키는 것을 싫어한다. 년월은 子午冲, 월일은 子辰半合,년시는 午未合, 일시는 子未穿, 이것은 지지간의 결합관계이다. 子辰은 본래 반합수국의 관계이다. 그러나 午火가 와서 冲하니 이르러 子水가 辰墓로 들어간다. 未土도 또한 辰墓로 들어간다.(단선생은 안들간다 함). 월시의 穿이기 때문에 단지 穿의 象만 있지 穿의 힘이 없다. 그래서 辰墓로 들어가는데 영향을 받지 않는다.
우리는 다음과 같이 보는 것도 괜찮다.
년과시의 午未合,그들은 친화 관계가 있다. 단지 거리가 멀 뿐이다. 午火가 未를 合하러 갈려면 필연적으로 子水를 경과 해야한다. 즉 목숨걸고 가서 冲해야 한다. 未가 午火와 상합하려면 辰土를 경과해야하는데, 즉 辰土속으로 들어가야 한다.
시간의 辛金은 허투한 관이다. 뿌리가 없다. 단지 土의 성질을 부착하여 가지고 있다. 마땅히 未土가 辰墓로 들어갈 시 辛金도 같이 들어간다.( 辛金은 본래 곧 辰의 墓이다 )
이와 같이 보면 사고의 맥락이 분명하다.
천간의 2개의 甲木은 辰土를 통제.제어한다. 그래서 여기서는 일반적인 土가 아니다. 辰土의 본기는 비록 편재이나, 그러나 庫안에는 적지않은 많은 것들이 들어가 잇다. 그것들 속에는 필연히 오행의 성질을 거두어 저장하고 있다.
辰土는 子水의 정인이고, 이 辰土속에는 정인의 소식이 있다.
辰土는 未土 정재를 거두어 들이고, 이辰土속에는 정재의 소식이 함유되어 있다.
未土는 甲木의 귀인이다. 辰土속에는 귀인의 소식이 함유되어 있다.
辰土는 辛金 정관을 거두어 드린다. 이辰土속에는 곧 정관의 소식이 함유되어 있다.
甲木은 辰土를 통제. 보유.소유하고 있다. 즉 위의 근거에 따르면 동시에 정인.정재.정관.귀인까지 소유.보우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간단하지 않다.!!! 財.官.印 삼기를 모두 동시에 소유하는 팔자는 보기 힘들다. 따라서 소인이 이명을 판단컨데 부귀명이다. 더구나 부귀의 층차도 낮지 않다.
원국에 흉신이 와서 파괴하지 않는데, 어떻게 감옥에 들락거라는가?
丙寅運에 丙火가 合官하고 따뜻한 局이고, 甲木이 녹 통근이니, 마땅히 학업이 좋고, 사업에도 이로운데 어떻게 놔옥지재인가?
답은 명확하다. 이 팔자의 시간을 잘못 알려 준 것이다.!!!!! 즉 未時가 아니다!!
그러면 未時가 아니면 무엇인가. 내가 보기엔 午時이다. 그래서 午時로 놓고서 팔자를 분석해보자
庚 甲 甲 戊-건조-
午 辰 子 午
시가 바꾸니 전체 사주구조가 변한다! 이렇게 시가 바뀌니 즉 이팔자는 뒤집어져 뇌옥지상이 있다. 庚金은 녀년상의 戊土가 生하여 나온 것이다. 년과시는 동일하게 午火를 깔고 있다. 그래서 팔자를 보면 首尾가 서로 접하여 있다. 칠살 庚金이 기가 있다. 子水가 너무 멀고, 제압할려고 해도 제압할 수 없다.
상관午火는 본래 財를 生하는 것을 요하는데, 지지는 生하여 財에 도달 할 수 없다.(午와辰은 무관계하다) 그래서 子水 인성을 극한다. 즉 자기의 타고난 지혜가 사라지는 것과 같다.丙寅運으로 갈 때 겁재가 와서 도우는 것은 흉이 와서 도우는 것이다. 火生土, 土는 칠살金을 생하고, ,甲木을 보호하지 못하니 좋지 않다.
“칠살이 있으면 먼저 칠살을 논한다.” 시상의 칠살이 비록 허투한 살이지만, 뿌리가 없는 살이고, 그러나 살성은 필히 제화(制化)되어야 좋다. 그러나 이 팔자는 제화(制化)가 없다. 시지 午火는 살을 제압할 수 없다. 이러한 살은 간단하지 않다.!!!! 庚金坐下의 午火는 甲木의 상관이다. 이러한 庚金은 즉” 상관을 차고 있는 살이다” 그래서 비교적 위해성과 파괴성이 큰 칠살이다!
庚午의 시주가 이 팔자에 일으키는 작용은 무엇인가?
時午와 年午는 복음으로 함께하는데, 함께 월령의 子水를 冲한다. 이러한 冲은 子水를 冲하면 辰庫에 들어가는게 아니고, 子水를 冲하여 뒤업고 傷하게 한다. 시간의 庚金이 甲木을 극하면 甲木은 신경쓰이고 혼란스러워진다. 그레서 전신전력하여 통제.제어 할 수 없다.
午火는 “ 살을 차고 있는 상관이다” 상관의 심성은 정인의 심성을 파괴하는 것이다. 庚金 칠살의 심성은 명주의 행위를 표현하게 되는데, 즉 바르게 행하는 것이 아니고 위법.범죄적인을 일을 가감히 시행한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