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리학의 정도를 추구하는
郝山 盲派命理
맹파명리USB강좌
HOME 〉 맹파명리USB강좌

명리진보 41과 예측실례 2

작성자
: 관리자
등록일
: 2012-11-16
조회수
: 358
댓글
: 0
 명리진보방에 오랫만에 글을 올립니다. 명리진보 출간이 12월중에는 나올 것 같습니다. 교정중에 살펴볼 내용이 하나있어  소개해 봅니다. 상관거관격을 어떻게 풀어내는지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四十一. 예측실례(豫測實例) 二

예) 건조

辛 戊 乙 辛       庚 辛 壬 癸 甲 -2大運-

酉 申 未 丑       寅 卯 辰 巳 午

이 명조도 또한 나의 친구가 소개한 외지(外地)에 근무하는 관원(官員)이다. 이 사람이 출생한 시간이 酉時인지 戌時인지 분명하지 않아, 지나온 경험을 근거로 내가 교정하여 酉時로 확정하였는데 아마 확실 할 것이다.

내가 판단한 첫 번째 말은 다음과 같다.

“너의 팔자를 보면 부모의 건강이 모두 좋지 않다. 만인 당신이 어릴 때 부모와 헤어지지 않았다고 말한다면, 부모의 수명이 모두 길지 않을 가 걱정된다.”

그는 자신이 십대 때 부모님이 세상을 떠났다고 하면서 덧붙였다.

나는 아주 일찍 부모의 집을 떠나왔다. 그러나 공교롭게도 부모가 세상을 떠난 것은 그가 고향으로 돌아온 후에 함께 생활활 때에 모두 갑자기 발병(發病)하여 돌아가셨다.“

나는 먼저 팔자를 어떻게 보았는지를 말하겠다:

월령의 干支는 주로 부모궁인데, 년주의 천극지충(天克地冲)을 당하였다. 나는 이전에 관살을 父로 볼 수 있다고 강의했는데 , 지금 乙木 정관이 바로 月干에 있고, 단 命主의 인성도 또한 월령에 있으니, 주로 부모가 일찍 돌아가신다.

나는 이 팔자가 “상관거관격(傷官去官格)”이라 보고 곧 긍정적으로 판단하기를 “ 당신은 32세 후에 관운이 형통할 것인데, 93년에 승진하고, 99년에 또 승진한다." 그는 고개를 끄덕이며 그렇다고 했다.

나는 또 말하기를 “당신은 총명하고 권모술수가 능숙하여 매번 승진이 모두 아주 순조로워 크게 신경을 쓸 필요가 없다. 그는 매번 승진이 모두 영도(領導:상급자)가 주동적으로 발탁했다라고 말하였다.

왜 이 팔자가 “상관거관격(傷官去官格)”인가? 왜 “상관거관격(傷官去官格)”이 관운으로 행하는데 능히 승진할 수 있는가?

우선 격국 성립조건은 바로 官星이 忌神 작용하는데, 왜 日主의 旺衰와는 무관한가? 이 명조는 戊土가 비록 未月 월령을 得하였지만, 단 戊土는 원신(原神)이 없고, 未土는 丑土에 충괴(冲壞)를 당하였다.

비록 2개의 土가 冲을 만나 그 土의 성질이 冲하면 할 수록 더욱 旺해진다라고 말하여도, 그러나 동시에 土冲하면 虛로 변하니, 戊土의 根에 대해 말하면 즉 根이 冲壞를 당한 것과 같아, 戊土는 의탁할 곳이 없어, 종격으로 본다.

우리들이 앞에서 이야기 했듯이, 당연히 일주 옆에 官과 傷官이 동시에 출현하였다라고 할때, 일주의 의향은 傷官이지 官이 아니다. 傷官으로부터 즉 官을 보아 혼국이니, 忌神 작용하는 것으로 본다.

傷官은 주로 총명하고 능력이 많아. 활기차게 일을 처리한다.라고 말 할 수 있고, 팔자에 官이 출현하면, 상관의 의향은 곧 財를 도모하러 가지 않고 官을 도모하러 간다. 재성혼국(財星混局)이 아니라면 오히려 귀(貴)하다.

어떤 사람이 묻기를 “日主가 상관.비겁을 따라가면 忌가 되는데, 官은 능히 비겁을 제거하니 응당 喜神으로 보아야 하는데, 왜 官을 忌神으로 보았는가?

이 문제는 반드시 분명히 해야 하는데, 종격의 본질은 日主가 의지할 곳이 없어 勢를 따를 필요있다는 것인데, 그래서 從하는 세력이 크면 클수록 더욱 좋으며, 순수할수록 더욱 좋으나, 그러나 日主가 衰할수록 더욱 좋은 것은 아니다.

다시 2개의 문제에 대해 답하면, 辛卯운의 干은 상관이고 支는 관이니, 이 운 중에 관성은 상관에게 철저히 제복(制服)을 당하는 것으로 표시한다. 즉 경찰이 나쁜사람(도둑)을 체포하는 것과 같다. 다만 도둑이 출현해야, 비로소 경찰이 체포하는 것이다.

이 辛卯運은 곧 상관거관(傷官去官)의 응기이다. 고로 이 운에 승진 할 수 있다. 流年 응기는 또 酉年과 卯年에 있다. 그는 자기의 총명과 재주[상관]를 권력쟁탈에 쓰는데, 장차 "官"을 손바닥 안에 가지고 놀므로, 고로 권모술수에 능하다.

나의 친구는 내가 순조롭게 판단하는 것을 보고, 나에게 그가 도화(桃花)가 있는지 보라고 하며 나의 실력을 시험해 보고자 했다. 나는 판단하여 말하기를 “당신의 命은 도화(桃花)를 범했으나 그러나 여인과는 단지 3사람 정(情)을 줄 뿐 아주 심하다고 할 수 없다.

93년에 여자친구와 살았는데, 시간은 오래되지 않았고, 많아야 1년이고, 96년에 당신은 또 이러한 기회가 있었는데, 감히 말할 수는 없으나 당신들은 다시 깊은 관계가 있었으며, 서로 포옹보다 더했을 것이라고 하겠지만, 애석하게도 그녀는 다른 남자를 더 좋아했을 것이다. 나의 친구와 몇 사람은 모두 크게 웃으며 그들을 본 것이 아주 분명하여 모두들 나에게 맞았다고 하였다.

-끝-

  돌아가기
상호 : 학산맹파명리연구소 대표자 : 박형규
사업자번호 : 010-12-29230 통신판매업신고 : 제2013-서울종로-0756호
대표주소 : 서울시 종로구 종로 127-2(종로3가) 영흥빌딩 502호 대표전화 : 02-765-1468
Copyright (c) 2023, All tights reserved,
맹파명리(盲派命理)는 상표법[상표등록증 제 40-0987617호(서적등 14건), 서비스상표등록증
제41-0268047호(운명철학관경영업 5건)] 의거하여 등록한 상호입니다.
홈페이지의 모든 자료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