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리학의 정도를 추구하는
郝山 盲派命理
맹파명리USB강좌
HOME 〉 맹파명리USB강좌

명리진보 마지막 장에 나오는 이종인 명조

작성자
: 관리자
등록일
: 2012-05-23
조회수
: 1703
댓글
: 0

하기는 명리진보의 마지막 장에 나오는 이종인의 명조입니다.  초점은 金水세력이 火와 燥土를 制하러 가는지, 아니면 火와 燥土세력이 金水를 制하러 가는지 한 번 살펴보시고, 한번 기준이 잡히면 運과 流年의 대입하여 길흉을 잡아내는데는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참고로 2012년 상반기에 명리진보를 번역하여 시중에 출간하려고 하였으나 서투른 강의라고 한답시고 시간이 부족하여 하반기나 되어야 될 것 같습니다. 이제야 초벌번역을 끝을 내었습니다. 말을 다듬고 교정작업을 추가하면 하반기나 되어야 출간 될 것 같습니다.

 

 

五十. 계계영수(桂系領袖)인 이종인(李宗仁)

 

이종인(李宗仁)은 중화민국 역사에 있어 중요한 인물이다.

 

    예) 건조

     癸  辛  丙  辛     戊 己  庚  辛  壬  癸  甲  乙 -2대운-

     巳  未  申  卯     子 丑  寅  卯  辰  巳  午  未

 

 

 

이(李)의 일생은 순탄하지 못하였다. 그런데  그의 命理에는 완전히 부합한다. 먼저 원국을 분석하면:

 

만일 간단하게 日主의 衰旺으로 본다면, 이 命은 당연히 처(處:존재,이해)할 곳이 없다: 巳申合으로 申을 반(絆)하고, 未는 申을 燥하여,  身을 도울 힘이 없다. 身弱하고 官殺이 또 중(重)한데, 어떻게 능히 官을 할 수 있겠습니까?

 

그러나 실제로 우리들은 이러한 것을 버리고 원국의 의향(意向)을 보아야 한다: 丙官이 허투하고, 년의 辛金에 合을 당하여 官을 거(去:제압)하는 것이다. 시지의 巳는 癸水에 弱制를 당하고, 癸는 主位로 들어온다.

 

官에 원신(原神) 卯가 있으나, 申이 卯를 克合하니, 卯도 또 制한다. 局中에 관성 및 관의 原神이 실제 모두 日主에게 제주(制住) 당했으나, 하지만 제사(制死)하지는 못했고 모두 약제(弱制)일 뿐이다. 고로 그는 권모술수에 능숙한 정치인물이다. 이 팔자가 신약(身弱)이나 부약(不弱)과는 중요한 관계가 없다.

 

여기서 명확하게 해야 할 것은 이것이다.

 

1. 그의 丙은 년간의 辛과 合하는 것이지, 日主와 合하는 것이 아니다. 왜 그런가?

   왜냐하면 月과年은 일가(一家)이기 때문에, 月은 년상으로부터 나온것이니, 지구의 공전을 표시한다: 日과時도 또 一家인데, 지구의 자전을 표시한다. 고로 年과日이 月을 서로 合하고 있을때, 月은 먼저 年과 合하지 日과 合하지 않는다.

 

2. 申은 빈위(賓位)에 있으면서 日主를 돕고 있다. 그러나 申의 존재가치는 또 全局을 평형하는 것으로 마치 日主의 도구와 같아, 이것은 그의 정치상에 하나의 바둑돌로, 그의 생명이나 혹은 신체의 호괴(好壞)와는 관계가 없다. 그러므로 傷을 받거나 克을 받는 것은 모두 그 본인의 재난(災難)으로 표시하지 않는다.

 

3. 그에게 이러한 종류의 원국제압은 불간정(不干淨) 하거나 약제(弱制)구조로, 그는 영원히 그의 적수를 공제(控制)할 방법이 없어, 이 사람은 두세력의 틈새 중에서 생존하는 사람이다.

 

4. 어떤 사람이 말하기를 辛의 羊刃은 申에 있다. 실제로 이 조에 따르면 이러한 말은 성립성립될 수 없고, 이(李) 본인은 아울러 순수한 뜻을 가진 군인이 아니고, 그는 군대를 장악하고 있는 백숭희(白崇禧)에 의지하고 있다.[백(白)은 진정한 군인으로 그들은 정치적인 맹우(盟友)이다.] 申은 백(白)을 표시하고, 년상의 辛은 마침 申의 羊刃인 까닭에 그의 정치지위는 다른 사람이 장악한 군대의 지지에 의지하여 그가 획득한 것이니, 이것과 현실이 얼마나 부합하겠는가?

 

流年과 大運을 보면:

우리들이 그의 대운인 乙未와 甲午의 재성이 투간(透干)함을 볼 수 있고, 관성을 生하는데 官을 制할 수 없으니 好運이 아니다.

 

단 癸巳運이 도래함은 癸水가 도위하고 巳 또한 도위하니, 官이  癸水의 약제(弱制)를 받는 구조가 형성된다. 이 운은 그의 일생에서 정치적 기점이 된다.

 

이(李)는 어려서부터 무(武)를 좋아하고 문(文)을 좋아하지 않았다. 그가 정식으로 군대에 들어간 것은 癸巳運의 丙辰年으로 그의 官星인 丙이 바로 辛에 弱制를 받았기 때문으로 官은 관리 혹은 公門의 뜻이 있고, 관이 유년에 도위하면 곧 군대에 들어가 참군(參軍)하는 응기로 표시한다. 이 1년에 그는 호국군(護國軍)에 가입하고 당년에 대대장으로 진급했다.

 

庚申年 申月은 바로 그의 일생에 전환점으로 이 1년에 그는 자기가 관리하는 몇 개의 연대를 육만산(六萬山)으로 징발해 들였다. 이로부터 독립적으로 형성하여 이 후의 계군(桂軍)을 형성하였다.

 

바로 申이 도위하여 巳와 合住하니 2개의 중요한 배역이 도위하여,  원국중의 巳申合의 응기로 합연(合演)한다..

 

32세 壬辰運으로 들어오니 巳火가 晦함을 얻고 丙火가 制를 당하니, 이 運에 그의 일생에서 가장 찬란한 편장(篇章)이 펼쳐졌다. 그러나 동시에 상관은 주로 반반(反叛)과 광오(狂傲)한다. 고로 이 運에 그가 극성할 때 장총통과 대항하여 최후에는 대패하는 결과를 야기했으니 天命의 역량을 볼 수 있겠다.

 

甲子年에 廣西를 통일하였는데, 이 년은 申子辰으로 水局을 合成하여 制火하니 이와 황소횡(黃紹竑) 그리고 백숭희(白崇禧)의 3方 세력이 합하여 하나의 새로운 계계(桂系)를 형성하였다. 아울러 광서(廣西)를 20년이나 통치하였다.

 

丙寅年에 북벌에 참가하여 크게 전승을 획득하니 중국 밖에서 북벌 명장으로 이름을 날렸다. 이 년은 丙이 到位하였는데 壬水에 克을 당하고 寅 또한 申冲을 당하니 관성과 그의 原神이 전부 制를 당하게 되어 吉했다.

 

丁卯年은 丁壬合으로 상관합살(傷官合殺)하니, 歲에서 온 殺을 거(去)하여 다시 권력 획득했다. 이 년에 당파싸움중에 장개석의 자리를 빼앗아  남경(南京)의 통치자가 되었다. 그러나 동시에 卯辰穿하니 辰은 그의 傷官의 뿌리인데 穿을 당하니, 명의상 획득한 최고 권력을 획득한 동시에 또 그의 적수를 끌어들리게 되었다.

 

戊辰年은 戊癸합하여 戊가 癸를 絆去하니 官을 制할 법이 없어 장개석에게 다시 자리를 빼아겼다.(이 戊가 의지하는 根은 辰인데, 이것은 濕土로 水를 克하는 힘이 다시 크지 못하고 辰은 申을 生한다. 고로 다시 병권(兵權)이 있게 된다)

 

己巳年에 이르니 己土는 巳의 生을 얻어 곧 바로 局中에 癸를 克하니 관성을 制할 수 없어 정치에 勢를 잃게 된다. 이때에 만일 자기가 능히 물러나 때를 기다렸으면 재(災)를 피할 수 있었을 텐데 한사코 이 년에 장개석과 죽기 살기로 맞붙어 싸웠으니, 결과는 생각하면 알듯이 전쟁에 패한 후에 성과 이름을 숨기고 있다고 사이공으로 망명하였다. 癸酉月에 火가 制가 될 때를 얻어 계(桂:월계수)로 돌아왔다.

 

庚午年에 염석산과 연합하니 장개석이 또한 敗를 표명하였고, 후에 廣西를 분할하여 6년을 관할하였다.

 

辛卯運으로 들어가니, 辛金과 卯木이 도위하여, 丙官을 合制하니 이 運은 吉하다. 그러나 동시에 卯 복음이 巳火를 生하러 가니, 이러한 종류의 조합은 희기(喜忌)를  절반만 참조한다. 왜냐하면 傷官과 官이 서로 쟁(爭:다툼)하는 대운을 지나왔기 때문에, 이運에 官과 合한것은 주로 합작(合作)을 의미하는 관계로 또한 평온하다고 계산한다.

 

정치에는 영원한 적(敵)도 없고 또한 영원한 친구(朋友)도 없다;

 

丁丑年에 이(李)는 장개석의 초청으로 계(桂)를 떠나 抗日하였는데, 타이얼좡(台儿庄:산동성 남부지역)전투에서 조직적으로 성공하였다. 이것은 그가 인정했듯이 一生 형상(形象)의 상징이 된다.

 

이 1년은 丑未冲으로, 丑中의 辛金이 가서 未中의 木을 冲하여,  금목상전(金木相戰)하니, 서로의 역량이 비슷하여, 서로 冲하여 둘 다 모두 상(傷)했다. 고로 타이얼좡(台儿庄:산동성 남부)전투에서  적과 내가 모두 손실이 거대했다.

 

庚寅運으로 들어간 후에, 寅이 巳를 生하는 힘이 卯가 生하는 힘에 비해 강하고 또 寅申冲하여 申이 파(破)를 당하니, 이것은 그가 이 運에 의지하여 생존해왔던 정치적 의탁을 전부 잃어버리게 되는 것과 같고 그의 계계(桂系)도 또한 이 運中에 연기처럼 모두 사라지게 되었다. 庚金은 丙을 合할 능력이 없고 또 丙과는 불화한다. 이 運은 실제로 불길(不吉)했다.

 

그러나 이 運의 이 流年이 아주 나쁘지 않았다. 丁亥年은 상관이 일을 담당하는데, 丁과 亥는 자합(自合)하여 상관이 합살(合殺)하니,주로 권력이고, 또 寅亥合은 寅이 합반(合絆)을 당해 巳火를 生하지 못하게 되니 이 년에 부총통에 당선되었다.

 

戊子年은 子가 癸祿이 되고 戊는 巳의 원신(原身)이 되는데, 戊와 子가 자합(自合)하여 자왕(子旺)이 戊를 絆하니 음력 12월에 장개석을 이어 총통이 되었다.

 

그러나 이 年에 대운은 寅運으로 들어가, 寅이 旺한 忌神을 生하는데 어찌 능히 제압할 수 있겠는가! 한 편으로는 장개석의

 

한 편으로는 그의 권력이 장개석의 직계에 의해 제약을 받았고, 또 다른 편으로는 국민당 군대에게 차례대로 궤멸 당하였는데, 최후에는 그가 생존하는데 의지했던 계계(桂系)도 또한 연기처럼 사라지고 말았다. 己丑年에 대중의 지지를 받지 못하여 힘이 없게 되자 총통은 미국으로 갔다.

 

여기서 다시 한 가지 주의할 점이 있는데 바로 마성(馬星)을 보는 법으로 일반적인 책에서 말하기를 “亥卯未의 역마는 巳에 있다.”고 하였는데 이것은 전면적인 것이 아니고 실제로 亥卯未의 역마는 巳酉丑에 있으니 이에 의지하여 유추해야 한다.

 

고로 이(李)가 己丑年에 미국에 가게 된 것은 바로 丑 馬星이 冲을 당한 까닭이다. 丑은 때마침 곧바로 辛의 墓이다. 고로 그가 달아나게 된 것이다.

 

또 그가 바로 후에 방해를 배제하고 乙巳年(17년만에)에 고국으로 돌아왔다. 바로 馬星인 巳가 申月에 合하여 도위한 까닭이다. 月令은 국내에 해당한다.

 

그가 戊子運 戊申年 丑月에 세상을 떠났는데 그 이유가 무엇인가?

 

子는 壽元星인데 원국에서 虛한 경우에 가장 두려운 것은 통근(通根)하여 克을 당하는 것으로 子運에 통근하였는데 未에 천도(穿倒)당하고, 申은 본래 子의 原神인데, 원국에 巳申合의상황에서 申年이 도위하니 바로 申이 合去를 당하는 應期이다. 고로 申年에 水의 原神 또한 잃게 되었다. 丑月은 申이 墓로 들어가는 應이 된다.

  돌아가기
상호 : 학산맹파명리연구소 대표자 : 박형규
사업자번호 : 010-12-29230 통신판매업신고 : 제2013-서울종로-0756호
대표주소 : 서울시 종로구 종로 127-2(종로3가) 영흥빌딩 502호 대표전화 : 02-765-1468
Copyright (c) 2023, All tights reserved,
맹파명리(盲派命理)는 상표법[상표등록증 제 40-0987617호(서적등 14건), 서비스상표등록증
제41-0268047호(운명철학관경영업 5건)] 의거하여 등록한 상호입니다.
홈페이지의 모든 자료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