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리학의 정도를 추구하는
郝山 盲派命理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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子女를 통하여 父母를 보는 법.

작성자
: 관리자
등록일
: 2012-04-09
조회수
: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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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2년 4월 12일 강의자료

三十二. 子女를 통하여 父母를 보는 법.

맹사일파(盲師一派)들의 단명하는 방법은 확실하여 우리 명안인(明眼人)과는 같지 않았고, 그들만이 대대로 전하여 온 구결은 매우 풍부하여 많은 편장(篇章)으로 나눌 수 있다.

즉 재운, 관운, 직업, 남녀혼인, 재화(災禍), 질병, 부모, 형제, 자녀 등등, 마치 《연해자평》의 詩訣처럼 들리나 그러나 또한 같지 않다.

학(郝) 선생이 말하기를 “이러한 구전되어온 결은 바로 그들 맹인들이 생계를 위한 방편으로 사용한 것이고, 눈 뜬 사람에게는 전하지 않았는데, 이것은 선사(先師)들이 남긴 규범이다.

그리고 맹인들이 당시 이 이러한 기예(技藝)를 배우는 데는, 또한 현재 돈으로 2만위앤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그 당시 학금양 선생도 생계를 위한 방편으로 이것을 배우고자 했는데, 그의 집에는 돈이 없어, 다시 친척들에게 얼마를 빌렸지만, 많이 부족하여 단지 있는 대로 먼저 주고, 사부에게 빌리는 조건으로 공부를 마친 후에 돈을 벌어 다시 갚기로 약속하였다. 이 돈은 그가 3년 만에 한꺼번에 갚았다.

학(郝) 선생은 스승으로부터 전달받은 구결(口訣)에 대하여 자기 생명과 같이 진귀하게 여겼다. 문화혁명 시기에 다른 동문 사형(師兄)들은 감히 산명(算命)하지 못했고 더나아가 여러 해 단련하지 않아 구결(口訣)들을 잊어먹었으나, 학(郝)선생은 오히려 계속 산명(算命)하여 중단하지 않았다. 손님이 찾지 않은 시간에 학(郝)선생은 하루건너 구결(口訣) 한 편을 외우는데, 1차 암기하는데 대략 2시간정도 걸렸다.

학(郝) 선생께서 말하기를 “우리들 맹인들은 자신의 한계 때문에 할 수 없이 많은 것을 기억하지 않으면 안 되었는데, 팔자를 뽑아내는 ”유성간월(流星赶月)“이 그중에 포함된다. 그러나 당신들은 우리들 같은 옛 날 방식으로 학습할 필요가 없고, 단지 마음으로 터득하고 이치를 깨우치면 되지, 기계적으로 구결(口訣)을 외울 필요가 없다.”고 하였다.

그러나 나는『구결(口訣)』에 대하여 늘 마음속으로 갈망하여 학(郝)선생을 생전에 찾아가 이러한 것을 배우고자 했다. 본편의 “子女를 통해 父母를 보는법”은 곧 그들의 “부모결(父母訣)”중에 한 구절이다.

《 진결도독풍집(眞訣導讀-風集) 》 중의 “차자간모일기인(借子看母-奇人)” 문장에 언급하기를, 한 구절의 구결은 곧 그 命의 현기(玄機)를 개괄할 수 있다고 하였지만 그러나 원문 중에서는 보류한다고 하였다. 나는 이편에서 이 하나의 구결을 공개하여, 역우들의 요구를 만족시키고자 한다.

이 구결은 “ 정.편재 혼잡하고 印星이 타성(他星)과 暗合하면, 주로 母에 외정(外情)이 있다.” 같은 이치로 만약 “ 정.편인이 혼잡하고, 재성 타성(他星)과 暗合하면, 즉 주로 父에 외정(外情)이 있거나 혹은 다혼(多婚)하게 된다. ” 책중에서 선택된 2개는 즉 母親이 桃花를 범한 예인데, 모두 이와 같다.

예) 풍집(風集) 중에 강의한 팔자.

건조: 丙 庚 甲 丁

子 戌 辰 未

원문은 이와 같다: 이 명조는 18-19세의 고등학생인데, 그의 모친(母親)이 미인(美人)임을 볼 수 있다. 甲寅. 乙卯 유년에 외우(外遇)가 있고, 甲子年 또 외우(外遇)가 있는데, 확실히 이와 같았다.

이 팔자의 편재인 甲은 월간에 있어 친부(親父)로 표시하고, 未中에 암장된 乙木 정재가 있어, 모친의 暗父로 표시한다. 母星인 辰土와 子水가 暗合하므로( 지지의 合은 暗合이라 총칭하고, 천간의 合은 명합(明合)이라 한다), 母가 桃花를 범함을 표시한다. 그러므로 母에게 혼외의 情이 있다.

아래 몇 개의 예도 또한 이와 같다:

예1) 건조

庚 丁 癸 乙

戌 丑 未 卯

이 조는 金이 財인데, 庚金은 明財이고, 丑中의 辛金은 暗財이다. 木은 印인데, 乙庚 明合은 正財이지만, 그러나 卯가 있어 다른 星인 未와 戌과 暗合한다. 그래서 이 명의 母親은 정인(情人)이 많다.

2) 곤조

戊 乙 己 丙

寅 酉 亥 寅

이 조의 母親은 고향을 떠나 외국에서 창업하였고 아울러 밖에 정인(情人)이 있다. 또한 정편재가 혼잡하고 印星이 다른 星과 暗合하였다.

3) 건조

庚 辛 壬 辛

寅 未 辰 亥

이 사람에 대해 나는 혼인에 문제가 있다고 말했는데 결과는 제3자가 있었다. 나는 또 “당신은 형제들과 상극(相克)하여, 스스로 집을 나갔고, 당신의 부친은 2명의 처를 받아 들였다."라고 말하였다. 그는 배다른 누나가 있었다.

이 조는 바로 정편인이 혼잡하고 財가 타성과 暗合하였으니, 父에 외정(外情)이 있었다고 말할 수 있다; 그러나 다시 두 개의 印星을 보면, 하나의 辰土는 正位에 있고(月支의 母는 正位가 된다), 未土는 주위(主位)로 들어가니, 그의 쌍모(双母)가 모두 명분(名份)이 있음을 설명한다.

고대의 상황에서는 辰土가 父의 본처가 되고, 未土는 그의 母親으로 첩이 되나, 현대사회에서 父가 두 번 결혼했다고 말할 수 있다.

여러분들은 이 조가 왜 제 3자가 있는지를? 그리고 왜 형제가 서로 싸우고, 자신이 또 집을 나갔는지 분석해보라?

4) 곤조

辛 丁 甲 乙

亥 亥 申 卯

이 조도 정편인이 혼잡되고, 국중에 申과卯가 暗合하고, 재성이 合한 것이 인성이지 타성이 아니다. 이같이 卯木 편인의 의향에 변화가 발생하였는데, 甲木과 乙木은 여기에서는 모두 친생인 母親으로 표시한다. 고로 父親에게는 이미 2번의 결혼이 없었고 또한 혼외의 情도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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