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4월 5일 강의자료
二十九. 팔자중의 세(世)와 응(應)
우리들은 육효(六爻)중에 세효(世爻)와 응효(應爻)가 있음을 알고 있다. 세효(世爻)는 자기를 대
표하고 응효(應爻)는 타인을 대표한다. 나는 육효(六爻)의 개념을 팔자 중에 끌여들려 즉 팔자 중
에서 자기와 타인을 가려낼 것인데, 이것은 실제로 빈주(賓主)의 개념을 확대 해석한 것이다.
日主가 世가 되면 年干는 應이 된다. 또 일지가 世이면 년지는 應이 된다. 년주는 조상, 외숙, 妻
(夫)家人이나 혹은 外人이며, 지리적 위치에 있어서는 또 원방, 해외, 국외로 표시한다.
이러한 개념을 끌어들이게 되면 八字를 논명하는데 있어 아주 중요한 의의가 있게 된다.
예 1) 건조
丁 丙 丙 壬
酉 申 午 辰
이 조는 여자 아이가 없는데 , 한 여자 아이를 필요로 하고 있는데, 어떻게 볼 수 있는가?
酉財가 女가 되는데 년지의 辰과 合하였다. 辰土인 食神은 본래 자녀가 되는데 그것은 應位에 臨
하고 있으니 즉 타인에게서 난 아이로 자기가 生한 것이 아니다. 고로 여자 아이가 필요한 것이다.
예 2) 건조
丙 癸 戊 乙
辰 亥 子 酉
이 조는 학(郝) 선생이 "자식이 없다'" 라고 판단하고, "타인의 자식을 입양한다."라고 하였다. 丙
財가 자식이 되고 좌지 亥는 처궁으로 丙火의 絶地이다. 고로 처가가 자식을 낳지 못했다. 그러나
命中에 丙이 있으므로 당연히 자식이 있다. 원국에 乙木이 丙을 生한 까닭에 자식을 필요로 한다
고 판단했다.
예 3) 곤조
己 丁 甲 丙
酉 巳 午 子
이 조의 최대 특징은 바로 월의 祿이 년의 殺 子水에 冲을 당한 것으로, 년은 他人이 되며 祿은 자
신이 된다. 이러한 종류의 조합은 소녀 때에 사람에게 강간을 당한 것으로 판단한다. 과연 그러했
다.
예 4) 곤조
辛 己 丙 壬
未 巳 午 子
이 조는 바로 월의 祿이 財에 冲을 당하였다. 財는 父로 財가 응위(應位)로 들어가 월령을 冲하니,
그 父가 어렸을 때부터 자기를 떠나 다른 지방에 갔음을 알 수 있다.
실제로 어렸을 때부터 부모(父母)가 다른 데로 떠났는데 어머니를 따랐고, 지금은 부친(父親)이
어디에 있는지 알지 못한다. 財는 또 돈을 표시하고 또 그녀의 자립능력이 강함을 표시하며, 아주
어릴 때부터 돈을 벌었다.
癸運이 이르자 그녀는 해외무역을 하였는데, 子水가 "應方"에 있어 국외를 표시하기 때문이다.
예 5) 건조
壬 乙 戊 乙
午 卯 子 未
이 조는 은행행장이다. 장인(岳父)은 고위직이며 그는 악부(岳父)의 그늘에서 도움을 받고 있다.
어떻게 볼 수 있는가?
이 조의 인성인 子水는 권력인데, 未土의 財로 子水를 制하니, 印을 制하여 권력을 얻는다. 命中의
功神은 未이다. 재성은 본래 父로 보지만, 단 "應"의 위치로 들어가니 고로 장인(岳父)이다.
-도움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