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리학의 정도를 추구하는
郝山 盲派命理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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십신의 의향에 대하여!

작성자
: 관리자
등록일
: 2012-04-09
조회수
: 7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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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十五. 십신(十神)의 의향(意向)
                                                                                                          2012년 3월 8일 강의자료
 
학금양 선생의 단명(斷命)에는 하나의 특징이 있다. 그것은 팔자를 보면 먼저 그 사람의 직업을
 
분석하는데 항상 판단한 직업은 모두 구체적이었고, 또한 말한 것은 늘 모두 정확하였다.
 
 
 
 
나는 늘 이러한 결(訣)을 배워 손에 넣고자 생각하고 있었는데, 뜻밖에 학(郝) 선생께서 말하기를
 
“직업을 판단하는 데는 결(訣)은 없다. 이것은 내가 경험에 근거하여 터득한 것으로, 너는 천천히
 
십신(十神) 함의에는 不同한 場合[상황]의 용법이 있음을 깨닫게 되면 자연히 영오(領悟)할 바가
 
있을 것이다.”고 하였다.
 
 
 
 
뒤에 나는 이러한 말에 깊은 뜻이 있음을 알았고, 십신(十神)의 不同한 場合[상황]경우에는 다른
 
 함의가 있는 것을 “십신(十神)의 의향(意向)”이라 불렀다.
 
 
 
 
십신(十神)이란 정인, 편인, 정재, 편재, 정관, 편관, 비견, 겁재, 상관, 식신을 말한다. 우리들은
 
 하나의 신(神)에는 모두 많은 함의(含意)가 있음을 알고 있다.
 
 
 
예를 들면 재성은 재부(財富)를 대표하고 또한 남자의 처를 나타내고, 다시 부친을 표시한다. 구
 
체적으로 어떤 팔자 중에서 함의(含意)에 알맞은 것을 선택하게 되면 참된 분석을 하게 될 것이
 
다.
 
 
 
 
본편에서 강의하는 이것은 명학(命學)중에서 아주 높은 단계의 내용이므로 나는 역우들께서 읽은
 
 후에 능히 명리의 본질을 진실로 영오(領悟)하기를 희망하고 나아가 명리학(命理學)의 정수(精
 
髓)를 장악하기를 바란다.
 
 
 
 
기억하기로, 97년에 나는 양옥환, 소선, 자희, 임표등 많은 팔자에 대해서 학(郝) 선생에게 묻고자
 
직접 방문 했었다. 단어(斷語:판단한 말)는 모두 치밀하고 명쾌했다. 마지막에 나는 가지고 간 인
 
기있는 배우의 팔자를 그에게 물었다.(당시에는 그녀의 팔자가 진짜인지 확신이 서지 않았으며
 
태어난 시간도 내가 추측한 것이다)
 
 
 
 
학(郝) 선생이 답하기를 “이 여자는 배우인데, 더 나아가 유명한 배우이다. 그러나 생활은 문란하
 
였고 몸을 팔아 배우가 되었다. 그녀와 잠자리를 같이 한 남자는 대부분 성급(省級)이상의 간부이
 
며 그녀는 바로 돈을 요구하지 않고 그들의 권한을 이용해 그녀의 돈을 벌었다."
 
 
 
내가 묻기를 “당신이 볼 때 그녀는 몇 차례나 결혼했겠습니까?” “ 자녀는 있습니까? ”
 
 
학(郝) 선생 답하기를 “드러난 것만 해도 남편이 3명이고 숨어있는 것은 그 숫자를 헤아릴 수 없
 
다. 그녀는 자식을 낳을 수 없는데 만년(晩年)에 한 자식이 있을 것이다."
 
 
 
학(郝) 선생의 그녀에 대한 판단은 한 마디도 틀리지 않았다. 나머지는 개인의 프라이버시이기 때
 
문에 더 이상 공개하지 않겠다.
 
 
“매신(賣身)”이라는 판단에 대하여 내가 명백하게 이해하지 못했는데, 나중에 깊이 학(郝)선생의 구결(口訣)을 연구하는
 
 중에 갑자기 돈오하게 되었다. 원래 이러한 현기(玄機)는 곧 어떻게 하면 십신(十神)의 정확한 함의를 추
 
단하느냐에 있는 것으로, 이것은 십신(十神)의 의향(意向)을 살펴보는데 있다.
 
 
 
 
십신의향(十神意向)은 바로 이러한 신(神)과 서로 관련된 또 다른 하나의 신(神)의 특성을
 
근거로 하여 추단하는 것으로 이 속의 “관련성(關聯性)”이 아주 중요한데, 합(合)하는 관
 
련이 있고 또한 충극(冲克)의 관련이 있다.
 
 
 
   예를 들어 설명하겠다.
 
예 1) 곤조                  예 2) 곤조
 
시 일 월 년                 시 일 월 년
乙 己 辛 庚                 己 己 辛 庚
亥 亥 巳 戌                 巳 亥 巳 戌
 
 
 
앞의 명조(예1)는 배우인 원영옥인데, 식상(食傷)인 경신금(庚辛金)은 기술과 예술을 대표하는 신
 
(神)이다.
 
 
 
명(命)에 을경(乙庚)의 요합(遙合)이 있어 상관인 경금(庚金)의 의향은 곧 남자를 흡인(吸
 
引)하는 매력의 의향(意向)이 있다(관살은 남자를 표시한다). 또 성감(性感)을 이루어 이 여
 
자를 보는 사람마다 다 사랑하게 되고 미모 또한 출중하였다. 그래서 영화배우가 된 것이다.
 
 
 
 
뒤의 명조(예2)는 경금(庚金)인 상관이 관살을 보지 못하였다. 그러므로 남자를 끌어당기는
 
 매력의 의향이 없다. 고로 용모가 보통이고, 성감(性感)도 없다. 식상(食傷)은 단지 표현하는
 
 기술이므로 그녀는 미용사가 되었다.
 
 
 
 
 
이러한 “십신의향(十神意向)”에 관한 이치는 무한하게 연장하여 추리할 수 있다. 즉 팔자 중에 어
 
떤 신(神)의 함의(含意)에 따라 그것과 대응하는 신(神) 및 서로 관련된 신(神)의 부동(不同)[출현
 
(出現)과 불출현(不出現)]한 그 본의(本意)에 따라 변화가 발생한다. 변화의 내함(內涵)은 대응과
 
상관한 신(神)과 관계가 있다.
 
 
 
예3) 곤조                              예4) 곤조
시 일 월 년                            시 일 월 년
己 丙 丙 己                            己 丙 丙 己
亥 寅 寅 酉                            丑 寅 寅 酉
 
 
앞의 명조(예3)는 유명한 배우고, 뒤의 명조(예4)는 보통여성이다.
 
 
이 두 여자의 명국은 단지 한 글자만 다른데, 예3)은 기토(己土)인 상관이 살(殺)을 깔고 있어, 상
 
관의 의향이 남자의 매력성(魅力星)이 된다. 예4)는 기토(己土) 상관이 축토(丑土) 상관을 깔고
 
있고 또 국중에 관살이 없으므로 상관성이 매력을 위주로 하지 않는다. 고로 배우가 될 수는 없다.
 
그러나 배우가 되고자 하는 뜻은 있다. 그들 둘의 용모는 서로 비슷한 곳이 있는데 모두 둥근 얼굴
 
에 보조개가 있다는 것이다.
 
 
 
예 5) 건조
시 일 월 년
壬 戊 庚 庚
戌 辰 辰 戌
 
 
이 팔자를 만약 우리들이 쇠왕(衰旺)의 원리로 용신을 취한다면, 신왕(身旺)한데 식신이 설수(泄
 
秀)하고 있고 진토(辰土)는 능히 경금(庚金)을 생(生)하고 식신도 또한 왕(旺)하므로 당연히 좋은
 
명(命) 속해야 하는데, 어찌하여 실제로는 오히려 좋지 않은가? 이 문제는 십신의향(十神意向)의
 
원리를 응용하면 답이 보인다. 경금(庚金) 식신은 본래 팔자의 수기(秀氣)로 출중한 재화(才華)로
 
 표시할 수 있다.
 
 
 
 
그러나 국중에 임수(壬水)가 있어 식신이 재(財)를 생하려고 하므로 식신의 의향(意向)에 변화가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식신은 다만 재화(才華)와 능력(能力)을 표시할 뿐 아니라 동시에 돈을 벌
 
려고 하는 욕심과 수단을 표시하기도 한다.
 
 
 
 
연이어 나쁜 것은 곧 이 조에 재성이 태약(太弱)한 것이다. 재성이 깨짐을 당해 이 팔자는 돈을 벌
 
려고 하지만 돈이 들어오지 않아 빈궁하다. 계미운(癸未運)으로 행할때 재성이 쇠절(衰絶)한 까닭
 
에 무재(無財)이다.
 
 
 
 
 
예6) 곤조               예7) 건조
 
시 일 월 년            시 일 월 년
甲 丙 丁 甲            甲 丙 丙 甲
午 寅 卯 寅            午 寅 寅 子
 
 
 
예6)은 노래 부르는 가수로 자기의 직업이 있고 수입도 아주 좋다. 인성(人性)도 예7)에 비교해서
 
좋은 점이 많다. 어째서 이러한 차이가 있는가? 원국 중에 그들의 시지에 있는 양인(羊刃)이 모두
 
대기신(大忌神)으로 이것은 소인(小人)이나 악인(惡人)을 표시하는데 그러나 예7)의 명조중에는
 
이 양인(羊刃)이 일주(日主)인 자기의 본성인데 비하여, 예6)는 비록 시지에 양인(羊刃)을 만났으
 
나 오히려 동시에 월간에 정화(丁火)가 투출하였다. 오(午)는 정(丁)의 록신(祿神)으로 양인(羊刃)
 
의 이러한 나쁜 성격은 그녀 본인이 아니고 다른 사람이라고 설명할 수 있다.
 
 
 
 
또한 이 팔자는 하나의 정화(丁火)가 투(透)하여 오화(午火)의 속성에 변화가 발생한 것이라 할
 
수 있겠다.
 
 
 
예8): 건조                예9): 건조
 
시 일 월 년               시 일 월 년
庚 丁 甲 丙               庚 丁 庚 甲
戌 酉 午 午               戌 酉 午 午
 
 
 
예8)은 극처(克妻)하고, 더 나아가 처가 3명이 있었지만 전부가 안 좋았다. 예9)는 1명의 처로 끝
 
까지 갔다. 왜 이런 차이가 발생되는가? 예8)은 병화(丙火) 겁재가 투출하였기 때문인데, 오
 
(午)와 술(戌)이 구비된 것은 겁재의 심성을 표시한다. 유술천(酉戌穿) 과 오극유(午克酉)가 있어
 
극처(克妻)가 매우 엄중(嚴重)하다. 예9)는 오(午)와 술(戌)은 자기를 대표한다. 그래서 극처가
 
아니다. 십신의향(十神意向)의 변화의 원리는 우리들이 십신에 대한 확실한 정보를 인식하게 해
 
준다.
 
 
예10) 건조           예11)
시 일 월 년            시 일 월 년
甲 戊 戊 戊            甲 戊 戊 戊
寅 午 午 戌            寅 午 午 午
 
 
예10) 이 조는 성이 유(劉)씨인 역우로 95년에 알았다. 그는 이전에 한 직장에서 출납을 맡고 있었
 
는데 여자로 인하여 몇 천 위앤[중국화페단위]의 공금을 장부에 기록도 안하고 횡령해서 고발을
 
당하여 횡령죄로 몇 년을 살았다.
 
 
 
 
출옥한 후에 요리사가 되었는데 항상 취직한 식당에서 일하면 오래 있지 못했는데 이유는 가게가
 
 장사가 안 되어 문을 닫았기 때문인데, 연속해서 4~5식당이 모두 그런 경우를 당해 그만 두게 되
 
었다. 후에 역경서점(易經書店)에서 바쁘게 일했는데 자기도 또한 역경(易經)을 아주 좋아해서 월
 
급도 받지 않고 일했지만, 일한지 1개월도 안 되어 내부사정으로 인해 문을 닫게 되었다. 자신도
 
기괴하게 생각하여 어떻게 이런 일이 벌어지는지 분명하게 알 수 없었다라고 한다.
 
 
 
때마침 내가 “적천수”중에 한 명조을 발견하였는데, 그와는 단지 한 글자만 다른데 곧 위의 예11)
 
의 명조이다.
 
 
 
 
 
적천수에 말하기를 “ 이 사람은 서방금지(西方金地)로 달려가면, 공명(功名)이 크게 나타날 것이
 
다.”고 하였다. 이 두 명조는 큰 차이가 있다. 왜 이런 차이가 나는지에 대해 내가 백 번을 생각해
 
도 알 수가 없었다. 내가 알고 있는 이론을 모두 동원해도 분명하게 알 수가 없어, 명리학의 정확
 
성을 깨닫기가 왜 이리 어려운가!!!
 
 
 
 
 
97년에 나는 왕호응(王虎應) 선생과 함께 학(郝) 선생을 만나러 태원시에 갔을때 학(郝)선생에게
 
 이 문제에 대해 가르침을 청하면서, 우리들은 명조를 주면서 어느 명(命)이 좋은지 구별할 수 있
 
겠습니까? 하고 물으니 학(郝) 선생은 이와 같이 말했다.
 
 
 
 
예10)는 탐재(貪財)하여 감옥에 앉아 있고, 일생에 하는 일이 이루어 질 수 없고, 예11)는 
 
10)에 비해서 많은 것이 좋으며 이것은 관원(官員)이다.
 
 
 
만일 여러분들이 십신(十神)의 의향(意向)을 깨달으면 곧 이 두 명조의 본질적인 구별을 이해할
 
것이고, 학(郝) 선생이 판단한 것이 근거가 있음을 분명하게 알 것이다.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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