十二. 八字와 大運 그리고 流年의 관계를 상세하게 풀음.
팔자와 대운 그리고 유년 간의 관계에 대하여 많은 책에서 설명을 하고 있지만 거의 대부분 논리
상 맞지 않는다. 내가 가장 먼저 이러한 잘못을 발견한 것은 소위화(邵偉華)로부터 시작된 것 같
다. 그의 논점은 겉으로 보기엔 정확한 것 같아서 광범위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그 내용의 큰 줄기는 바로:
① 대운과 유년이 명국에 희용신(喜用神)이 될 때, 이 대운과 유년은 길(吉)이 되고,
② 대운과 유년이 명국에 기신(忌神)이 되면 이 대운과 유년은 흉(凶)이 된다.
③ 대운 혹은 유년이 명국에 대하여 희용신(喜用神)이나 기신(忌神)이 되지 않을 때, 이 대운과 유
년은 곧 평(平)하다고 본다.
유년을 주(主)로 하고 대운은 다음으로 하며, 그들은 다시 그것들과 사주의 형충(刑冲) 관계에 대
하여 많은 명사(名詞)를 끌어다 설명하는데, 예를 들면 세운병림(歲運幷臨)한다든가 천극지충(天
克地冲) 등이다. 그들이 가장 강조하는 것은 바로 태세(太歲)인데, 이것은 바로 유년으로 일단 태
세(太歲)와 충극(冲克)하게 되면 곧 재화(災禍)가 있다고 말한다.
사실 그들이 말하고 있는 이론은 근본적으로 잘못된 것으로 이것을 보고 듣는 사람은 공부하는데
있어 헷갈리게 하는 것으로 본말이 도치된 말이다.
명리학(命理學)의 근본은 원 명국을 인식하는데 있는데:
① 한 사람의 명(命)을 곧 한 대의 자동차에 비유하여, 당신은 먼저 그의 명국의 귀천(貴賤)의 우
열을 아는 것이 중요하고 그런 다음 비로소 그에게 적합한 길이 어떤 것인지 알 수 있으며,
② 대운은 곧 길과 유사하여, 그 길의 좋고 나쁨은 차가 전진하는 속도에 관계되고,
③ 유년은 곧 사람과 유사하여, 그것은 혹 당신이 길을 가다가 만나는 사람이거나, 어떤 때는 당신
의 차를 타고 있는 사람이거나, 혹은 당신 본인이기도 하다. 이러한 사람은 어떤 때는 당신의 길을
수리하거나, 어떤 때는 당신의 길을 부술 가능성도 있으니 세심하게 식별한 다음 갈 필요가 있다.
한 사람은 자기가 달리는 길을 완전히 완주하여 또한 생명의 종점에 도달할 수 있다. 또 한 사람은
자동차가 부서져 중도에 곤경하게 되거나, 어떤 사람은 초고속으로 자동차를 몰다가 차사고가 나
거나 하여 반드시 모두가 능히 생명의 원만한 상태에 이르는 것은 아니다.
이상은 단지 비유 같은 것으로, 구체적으로 말한다면 팔자, 대운, 유년의 관계를 말한 것으로 하나
의 길흉(吉凶)과 응기(應期)의 체계이다.
인생의 단계나 계급 및 중대한 사정이 모두 팔자 중에 나타나있다.(핵심)
예를 들면 한 사람의 부귀빈천, 직업학식, 기질성격과 아울러 부모의 조기사망 이라든가, 조혼(早
婚)이나 만혼(晩婚), 몇 차례 결혼할 것인지, 자녀가 몇 인가, 효도할 것인가 등이며, 심지어는 일
생에 능히 대관(大官)에 이를 수 있는지 혹은 얼마의 돈을 벌수 있는지가 모두 팔자(八字) 중에 이
미 나타나 있다.
그러나 대운과 유년은 단지 응험한 중대한 사건이 발생하는 시간일 뿐이다. 그래서 명국을 분석하
는 것이 명을 보는 관건이 된다.
나는 이 전에 어떤 명학자료(命學資料)를 살펴보았는데, 그들은 하나의 큰일을 추단할때 바로 원
명국으로부터 입수하지 않았고, 심지어는 대운을 살피지도 않고 논하고, 곧 바로 어떤 일이 어떤
유년에 발생할 것이라고 말했는데 이것은 바로 일종에 附會(억지로 갖다 붙임)하여 본 것이지 팔
자(八字)의 정확한 이치가 아니다.
다만 먼저 원국 중에서 어떤 인생의 큰일이 반드시 발생할 것인가를 분석한 연후에, 비로소 어떤
운, 어떤 년에 발생할 것인지를 판단해야 한다.
학(郝)선생은 사람을 간명(看命)할 때에 이 같이 보는데 그는 먼저 대운이나 유년을 나열하지
않고 원 명국(命局)중에서 허다한 사정을 말하고 또한 말하는 것도 간단하고 정곡을 찌른다. 만일
세밀하게 묻는다면 그는 다시 구체적인 유년을 추단한다.
예1) 건조
시 일 월 년
壬 辛 庚 乙 丁 戊 己 -대운-
辰 卯 辰 巳 丑 寅 卯
그는 판단하기를 “ 조년(早年)에 극부(克父)하고, 소년시에 동거를 하긴하나 결혼은 하지 못한다
(아주 일찍이 남녀관계가 있었으나 결혼은 아니었다). 명(命)에 도화(桃花)를 대동하고 처(妻)와
모(母)에 병(病)이 많다. 관원(官員)으로 재(財)를 관리하는 관(官)으로 마지막에는 청급[廳長]에
오를 수 있다.
이러한 것들은 전부 원국의 명중(命中)에서 보고 나온 것인데 완전히 정확하다. 만일 상담하러 온
사람이 다시 어느 때에 부(父)가 사망하였는지 묻는다면 이것은 하나의 응기(應期) 문제가 된다.
원국 중에서 살펴보면 극부(克父)하는 것은 을목(乙木) 부성(父星)이 월령의 겁재에게 극합(克合)
당하고, 재성은 또 인성에 천(穿)이 된 2개의 원인 때문이다 . 그러나 시상에 임(壬)이 을목(乙木)
을 생(生)하므로 반드시 일찍이 부(父)가 사망할 리는 없다.
운(運)을 보면 기묘(己卯), 무인(戊寅), 정축(丁丑)으로 행하므로, 당연히 정축운(丁丑運)으로 추
리할 수 있는데, 이 운(運)의 정(丁)이 임(壬)을 합반(合絆)하여 을목(乙木)을 생(生)하지 못하게
하고, 또 경금(庚金) 또한 왕근(旺根)을 얻게 된다.
그렇다면 어느 해에 부(父)가 사망했는가? 또 유년의 응기(應期)를 어떻게 보는가는, 일반적으
로 부성(父星)이 극(克)을 당하였으면 응기(應期)는 부성(父星)이 천간에 허투(虛透)하여 출현하
는 유년(流年)이 된다. 이 운(運)의 을축년(乙丑年)과 갑술년(甲戌年)이 허투(虛透)했으므로 이 양
년(兩年)중에서 선택하면 된다.
이 을축년(乙丑年)에 을(乙)이 비록 도위했으나, 지지의 인(印)이 파괴를 당하지 않으니 부(父)가
사망하는 응기(應期)는 아니다. 다시 갑술년(甲戌年)은 진술충(辰戌冲)과 묘술합(卯戌合)하여 제
강(提綱)인 인(印)을 충(冲)하는데 이것은 부모궁(父母宮)이고, 또 부성(父星)인 묘(卯)를 합반(合
絆)하니 반드시 이 년에 응기(應期)하게 된다.
나는 팔자, 대운, 유년 사이에서 일어나는 생극화합형해(生克化合刑害)는 바로 고정적인 규율에
의해 움직이지 조금도 법칙이 없이 어지럽게 작용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인식하고 있다.
첫 번째 먼저 “빈주(貧主)”를 명백히 밝혀야 한다. 즉 누가 누구에게 작용하는 가로, 이점에 대해
서는 이미 제 3편중에 설명하였으므로 다시 설명하지 않겠다.
두 번째 작용하는 순서를 밝혀야 한다. 즉 유년(流年)은 먼저 대운에 작용을 발생하고 그런 연후
에 비로소 유년(流年)이 팔자(八字)에 작용을 한다.
세 번째 팔자(八字)의 응기법칙(應期法則)을 중시해야한다. 즉 팔자의 응기는 아주 번잡한데, 역
우(易友)들은 학습을 통해 단계적으로 이해하여야 한다. 일반 법칙은 육효(六爻)와 서로 비슷하
다: 합(合)한 것은 충(冲)을 볼 때 응(應)이 되고, 충(冲)한 것은 합(合)을 보면 응(應)이 되고, 없
는 것이 출현할때 응(應)이 되는데, 곧 이것은 더한층 천간에 많은데, 팔자의 번잡함은 간지동응
(干支同應)하는데 있다.
네 번째 명백히 할 것은, 유년(流年)은 주로 응기(應期)를 보고, 대운은 주로 길흉(吉凶)을 보는
것이다. 동시에 대운이 어떤 때에는 응기(應期)로 표시하고, 유년이 어떤 때는 길흉(吉凶)을 표시
하는 것으로 모든 유년이 모두 어떤 일이 응(應)하는 것이 아니고 응사(應事)하지 않는 때에는 곧
팔자에 대한 유년의 생극작용(生克作用)으로 나온 결과를 보는 것이다.
다섯 번째 가장 번잡한 것은 팔자(八字), 대운(大運), 유년(流年)사이의 형충합화(刑冲合化)의 관
계인데, 나는 장차 이 문제를 전문적으로 논술하겠다.
A. 유년(流年)과 대운(大運) 그리고 팔자(八字)의 충합형해(冲合刑害)의 작용에 대하여 선후(先
後)를 명백히 해야 한다. 나는 “맹파명리(盲派命理)”중에 육합(六合)이 삼합국(三合局)보다 크고,
또 삼회국(三會局)보다 크다고 강의한 바 있다.
그렇다면 충형해(冲刑害)는 어떻게 보아야 하는가?
충형해(冲刑害)와 삼합(三合)과 육합(六合)이 함께 출현하면 어떻게 보아야 하는가?
내가 보는 법은 아래와 같다:
먼저 충합(冲合)과 해(害)를 논한 이후 다른 것을 본다. 아울러 합(合)이 능히 충(冲)과 해(害)를
푸는 것이 아니고 또한 충(冲)과 해(害)가 합(合)을 푸는 것이 아니다. 바로 충(冲), 합(合), 해(害)
를 함께 논한다.
그러므로 충(冲)해(害)합(合)이 동시에 출현할 때에는 그 합력(合力)과 충해력(冲害力) 모두 감약
(減弱)하는데 불과할 뿐이다.
다시 충해합(冲害合)이 없는 상황 하에서 비로소 삼형(三刑)과 삼합국(三合局) 그리고 반합국(反
合局)을 논하고, 혹 충해합(冲害合)의 발생이 지난 후에, 다시 삼형(三刑)과 삼합국(三合局) 그리
고 반합국(反合局)을 고려해야 한다.(즉 시간 순서상에 선후가 있다)
유년(流年)이 팔자(八字)나 대운(大運)을 충(冲)하면 일반적으로 동(動)이 되고, 묘고(墓庫)를 충
(冲)하면 일반적으로 개(開)가 된다.
유년(流年)의 지지가 팔자(八字)나 대운(大運)과의 합(合)을 보는 법은 이미 《육합의 팔자중 응
용》중에서 말한 바 있다. 유년(流年)이 만약 팔자의 어떤 주(柱)나 혹은 대운(大運) 전부와 천합
지합(天合地合)하면 합반(合絆)으로 본다.
B. 대운(大運)과 팔자(八字)의 충합형해(冲合刑害)의 선후(先後)를 보는 법은 유년(流年)에서 보
는 법과 기본적으로 같다. 단지 대운(大運)이 팔자를 충(冲)하면 동(動)을 위주로 하지 않고, 왕
(旺)한 것이 쇠(衰)한 것을 충(冲)하면 파(破)가 되고, 역량(力量)이 서로 비슷한 충(冲)은 팔자에
있는 것이 충괴(冲壞)될 것이다. 묘(墓)를 충(冲)하면 일반적으로 묘(墓)를 개(開)한다.
예를 들어 설명 해보면:
예1) 건조
시 일 월 년
己 丙 辛 丁
丑 戌 亥 巳
이 조는 일주(日主)가 재(財)와 합(合)했다. 일간 병(丙)이 술고(戌庫)를 득(得)해서 왕(旺)하다.
그러나 축(丑)이 형(刑)하여 술(戌)을 괴(壞)하는 것을 두려워 한다. 기유운(己酉運)으로 행할 때
축(丑)을 이끌어 술(戌)을 형(刑)하니, 줄곧 그다지 좋지 않했다. 단 경진년(庚辰年)에 오히려 약
간의 돈을 벌었다. 만약 단순히 금(金)을 기신(忌神)으로 본다면 경진년(庚辰年)에 어떻게 돈을
벌었는지가 이해가 되지 않는다. 단 우리들은 유년의 형충화합(刑冲化合)을 보고 사정(事情)의 응
기를 본다고 하였지, 그것이 용신인지 아닌지를 보는 것은 아니다. 庚辰年은 진유합(辰酉合)으
로 기신(忌神)인 유금(酉金) 재성이 반(絆)을 당한 까닭에 발재(發財)하게 된 것이다.
예2) 건조
시 일 월 년
戊 甲 辛 丙
辰 戌 卯 申
이 명조가 갑오운(甲午運) 병인년(丙寅年)으로 행할때 처(妻)가 외간남자와 정(情)을 통했다. 그
이유에 대해서 송선생은 인오술화국(寅午戌火局)이 술토(戌土)에서 인출(引出)되어 나왔기 때문
이라고 했다. 이러한 논리에 대해서는 나는 반대한다. 이 팔자는 묘술합(卯戌合)이고, 술(戌)
이 합반(合絆)을 당하고 있다. 그래서 인오술(寅午戌) 삼합국(三合局)이 성립되지 않는다.
인오반합국(寅午半合局)은 성립이 가능하다.
팔자(八字)에서 처성(妻星) 술토(戌土)가 진(辰)한데 충(冲)을 당하고 묘(卯)한데 합(合)을 당하고
있다. 즉 처가 외간남자와 내통하는 상(象)이다. 묘(卯)가 신금(申金)에게 암극합(暗克合)을 당하
고 있기 때문에 묘목(卯木)은 감히 경거망동할 수 없다. 현재 인오합(寅午合) 화국(火局)이 신금
(申金)을 극하니, 신금(申金)은 극을 받아 약해졌다. 유년(流年)에 인(寅)이 충(冲)하니 신금(申
金)이 충파당했다. 즉 응기(應期)이다. 묘목(卯木)은 겁재로 자연히 순리적으로 술재(戌財)를 얻
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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