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봉선생의 시공팔자중에서
최근 사주를 숫자화하여 풀이하는 방법이 있는데, 이러한 방법은 나름대로 이치는 있지만
시공팔자로 풀이하는 것보다는 조금 미치지 못한다라고 보면 될 것 같다.
시공팔자와 삼각정률
삼각정률은 苏方行(소방행) 선생이 창작한 것이다. 그것은 사람의 출생시간 혹은 측사시간에 의지한다. 즉 숫자를 조합하여 괘를 세운다. 간지를 사용하지 않고 숫자를 사용한 오행생극으로 방문자의 제반길흉을 판단한다. 년월일시를 구체적으로 숫자화하고, 숫자를 사용하여 예측하는 것은 최초의 시도라고 볼 수 없다.(숫자 공개는 비밀)
1명의 역우가 그들의 친구들에게 해결해보라고 사주를 보여주었다.
69년 음력 12월 14일 유시에 출생했다. 괘를 세우니 10-12-1-10-4-10이 나왔다. 바로 이사람은 이미 죽었다하고 회답했다. 언제 죽었나하고 재차 물었다.? 99년(己卯년)에 죽었다라고 했다.(그러나 실제 사망한 것은 辛巳년이다. 2개의 10은 金이고, 협극(夾克)하는 것은 4 木이다. 이것 저곳으로 뛰어다닐 여지가 없다. 구체적으로 응험시간은 卯.巳.酉년이다)
위의 내용을 시공팔자식로 풀어보자
丁 辛 丁 己
酉 丑 丑 酉
지지가 酉丑丑酉이고, 년의 己는 酉를 생하고,土金이 모두旺하다. 월과 시간의 丁은 칠살로서 辛을 극하니 불길하다. 또 살은 효신을 생하고, 효신은 辛을 생하니 싫어한다.(丁生丑,丑生辛) 유년辛巳는 일간이 도위한다. 巳火가 辛을 극한다. 火金相戰은 크게 흉하다. 그외, 巳年과 명국 양조는 巳酉丑 金局을 이룬다. 즉 身旺하고 無泄하니,즉 物極은 필히 오히려 命亡한다.
이상 2개를 비교해보면 내가 느끼기엔 시공팔자의 오행생극으로 예측하는 것이 휠씬더 간단하고 쉽다. 또한 여기에 육친과 십신을 더하여 해석하면 정말 흥미있고 해석이 무궁무진하다ㅣ.